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쿠팡맨 이어 프레시맨 나올까...hy, 메쉬코리아 품으려는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출처 = 메쉬코리아]


hy(옛 한국야쿠르트)가 배달대행 플랫폼 ‘부릉’ 운영사인 메쉬코리아 인수를 목전에 두고 있다. 식품기업에서 물류기업으로 외연을 넓히려는 hy는 지금이야말로 메쉬코리아를 품기 위한 저가 타이밍이자, 적기라고 판단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최근 hy의 메쉬코리아 대상 DIP(Debtor In Possession) 긴급자금 600억원 지원을 허가했다.

DIP는 구제 금융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제도를 말한다. 관리인을 따로 선임하지 않고 기존 경영진이 제공하는 신용공여를 바탕으로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메쉬코리아는 hy로부터 지원 받은 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바탕으로 최근 OK캐피탈, 기술보증기금 등 주요 채무를 상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경제

[[사진출처 = 메쉬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y는 이번에 지원한 600억원을 추후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200억원을 추가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내달 9일 메쉬코리아 임시 주주총회 등 후속절차가 문제 없이 완료되면 hy는 메쉬코리아 지분 약 67%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hy가 물류기업 메쉬코리아를 적극 인수하려는 데에는 기업 간 거래(B2B) 사업 등 유통 관련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hy는 지난해 hy의 유통망을 다른 기업에 제공하는 B2B(기업 간 거래) 물류 서비스 ‘프레딧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매일경제

[사진출처 =h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메쉬코리아가 보유한 최첨단 물류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식품 중심에서 본격적인 종합유통기업으로의 변신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hy 관계자는 “우리는 ‘야쿠르트 아줌마’로 익숙한 ‘프레시 매니저’ 1만1000여명을 통해 전국에 배송망을 촘촘히 구축해 온 경쟁력이 있다”며 “따라서 앞으로 메쉬코리아의 500여개의 부릉 스테이션을 통해 전동카트의 이동거리, 적재량 등 한계 보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hy 안팎에서는 메쉬코리아 인수가 완료되면 기존 부릉의 배달 대행 기사들이 hy의 프레시 매니저에서 따온 ‘프레시맨’ 혹은 ‘야쿠르트 아저씨’ 등으로 불리며 전국을 누빌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김형설 메쉬코리아 대표는“hy와의 매각딜 추진은 회사와 영업 현장, 주주사, 채권자 모두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며 “기업 정상화를 위한 9부 능선을 넘은 만큼 hy와 협력해 라스트마일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