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법원 "대통령실 근처 집회금지 장소 아냐" 금속노조 행진 허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창섭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2일 오후 서울광장과 숭례문 일대에서 열린 '7.2전국노동자대회'에서 대통령집무실이 있는 삼각지역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2022.7.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용산 대통령실 100m 이내 집회를 금지한 것은 부당하다는 법원 결정이 나왔다. 법원은 교통 체증 우려를 감안해 집회 참여 인원과 행진 차로를 일부 제한했다.

31일 뉴시스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부장판사 김순열)는 이날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서울경찰청장과 서울 용산경찰서장을 상대로 낸 집회 금지 통고 집행정지를 일부 인용했다.

금속노조는 오는 1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금속노조는 전쟁기념관 앞 4개 차로에서 집회를 시작하고 시청광장 방면으로 행진할 계획이다. 금속노조는 집회 참석인원이 3000명 규모라고 서울경찰청과 용산서에 신고했다.

경찰은 전쟁기념관 앞 4개 차로에서 출발하는 행진 중 '전쟁기념관 앞~삼각지 파출소' 사이 행진과 전쟁기념관 앞 동문에서 서문 방향 전 차로의 집회를 금지했다.

경찰은 집회 장소가 '대통령 집무실 100m 이내'이기 때문에 금지된다고 설명했다. 또 행진 경로가 주요도로 또는 주요도로와 인접한 도로에 해당하기 때문에 교통 불편이 초래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경찰의 집회 금지 통고에 불복해 법원에 본안 소송을 내고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재판부는 '대통령 집무실 100m 이내'는 집회를 금지할 수 있는 정당한 사유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대통령 집무실은 100m 이내 집회가 금지되는 대통령 관저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다만, 금속노조가 신청한 3000명이 모두 참석해 차로에서 집회를 열거나 도로를 행진하면 서울 도심 교통에 심각한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쟁기념관 앞부터 삼각지 파출소 사이의 인도 및 1개 차로를 이용한 500명 규모의 행진을 허용했다. 이 구간은 30분 이내로 1회만 통과해야 한다고 정했다.

전쟁기념관 앞 동문에서 서문 방향 집회는 500명 이하 참석, 인도 및 하위 1개 차로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재판부는 전쟁기념관 앞 4개 차로 중 경찰 교통정리를 위한 1개 차로를 제외하고 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2개 차로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속노조는 "집회 신고 장소인 이태원로는 주요도로가 아니다. 이태원로가 연결된 한강대로와 녹사평대로만 주요도로이다"며 "신고인원 3000명이 4개 차로를 사용하면 교통 체증이 심하게 야기된다는 것은 '주요도로에서 벌어지는 집회와 시위를 규율'하는 조항의 한계를 넘어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