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도심에 위험한 드론 뜨면 ‘협대역 전자기파’로 콕 집어 추락시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진, 원격 기술 개발

광대역 아니라 통신망 영향 없어

국내 연구진이 하늘에 뜬 무인기(드론)를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의 일종인 전자기파를 쏴서 떨어뜨리는 기술을 개발했다. 카이스트(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팀은 ‘협대역 전자기파’를 드론의 동체를 향해 쏴서 무력화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다음달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보안분야 국제학회 ‘NDSS(네트워크와 분산시스템 보안) 심포지엄 2023’에서 발표된다.

연구진이 내놓은 기술의 핵심인 협대역 전자기파는 좁은 대역에서만 작동하는 전자기파를 말한다. 기존에도 전자기파를 사용해 드론을 격추하는 기술은 있었지만, 협대역이 아닌 ‘광대역’ 기술을 사용했다.

이런 광대역 전자기파는 적의 드론뿐만 아니라 아군과 민간인의 전자기기까지 광범위하게 망가뜨리는 문제가 있다. 자국의 도심 하늘로 진입한 적 드론을 공격하다가 수많은 사람들의 휴대전화 통신 등이 끊기는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연구진의 협대역 전자기파는 매우 좁은 대역의 전자기파만을 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

연구진은 드론이 하늘을 날 때 적합한 자세와 날개의 회전수 등을 계산하기 위해 동체에 내장된 두 가지 장비에 의존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관성계측장치(IMU)와 제어 유닛 보드다. 드론은 IMU에서 수집한 다양한 센서 측정치가 제어 유닛 보드에 전달되면서 정상 비행하는데, 연구진은 전자기파로 두 장비 간의 소통을 막았다. 이렇게 되면 드론은 추락한다.

이 기술이 가능했던 건 연구진이 드론 제조사별로 반응하는 전자기파가 다르다는 점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각각의 제조사들이 만든 드론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협대역 전자기파를 미리 파악해 놓았다가 특정 드론이 등장하면 맞는 전자기파를 골라서 방사하는 방식을 고안했다. 연구진은 이 기술로 제자리 비행 중인 드론을 10m 거리에서 즉각 추락시켰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는 약 500m 거리에서도 드론을 무력화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정호 기자 run@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