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중국의 추가 보복…"한국발 입국자만 코로나 검사 · 격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중국이 오늘(1일)부터 우리나라에서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서 코로나 PCR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비자 발급 중단을 연장한 데 대한 보복 조치로 보입니다.

베이징 김지성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정부가 어제 한국 항공사와 한국을 오가는 중국 항공사에 보낸 문자입니다.

오늘부터 한국에서 온 직항 항공편 탑승객을 대상으로 입국 검사, 즉 코로나19 PCR 검사를 한다고 돼 있습니다.

시행 하루 전에 갑자기 보낸 건데, 양성 판정자에 대해선 자택이나 시설 격리 또는 치료를 진행한다고 통지했습니다.

중국은 방역 조치 완화 이후 지난달 8일부터 해외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와 격리를 폐지했는데, 한국발 입국자에 한해 PCR 검사와 격리를 부활시킨 것입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중국 춘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중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중단 조치를 이달 말까지 한 달 연장했습니다.

또,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PCR 검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이번 통보는 우리 측 PCR 검사에 대한 상응 조치이자 비자 발급 중단 연장에 대한 추가 보복 조치인 셈입니다.

[마오닝/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은 (중국에 대한 차별적 조치에) 결연히 반대하며 필요한 대등한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상황이 감내할 정도가 되면 언제든 제한 조치를 풀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한덕수/국무총리 : 2월 28일까지 되지 않더라도 그전이라도 저희로서는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

한·중 두 나라의 입국 제한 조치가 강도를 더하는 양상인데, 중국은 한국이 먼저 조치를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조무환, CG : 조수인)
김지성 기자(jisung@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