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1년에 5000명 비만 예방시켰다"..초6 여학생에만 효과 본 설탕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pixaba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설탕 관련 음료를 먹을 경우 세금을 내야 하는 설탕세가 영국 청소년의 비만을 예방한다는 대학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앞서 영국은 2018년 4월부터 설탕이 들어간 음료에 대해 설탕세를 도입한 바 있다. 음료 100ml당 설탕 5g이 함유된 음료에 대해 1리터당 18펜스(한화 약 273원)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해당 세금은 영국 교육부의 학교 스포츠 활동 운영에 쓰이고 있다.

최근 영국 케임브리지대·옥스퍼드대 공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설탕세 도입 이후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의 비만 사례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빈곤 지역에 사는 여학생의 비만 수준은 9% 낮아졌지만,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과 유아에게는 설탕세와 연관성이 입증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6년간 4~11세 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비만 수준 변화를 관찰했다. 연구 결과 설탕세 도입 19개월 만에 초등학교 여학생의 비만 수준이 8%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연간 5234명의 비만을 예방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다만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의 경우 이렇다 할 변화가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니나 로저스 영국 케임브리지대 역학 박사는 "설탕세가 매년 많은 어린이의 비만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첫 연구 결과"라고 했다.

영국에서 4~5세 유아는 10명 중 1명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5명 중 1꼴이 비만이라고 한다. 비만인 어린이는 고혈압, 제2형 당뇨병, 우울증 등에 걸릴 확률이 높다.

한편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플로스 메디슨(PLOS Medicine)'과 미국과학진흥회 홈페이지 '유레카얼럿(Eureka Elert)'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영국 #설탕세 #어린이비만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