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2월 1일부터 한국發 입국자 코로나 전수검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韓 단기 비자 제한연장 추가 보복

핵산 검사 적용, 한국發이 유일

한덕수 “中 확진 추이 상황 따라

2월 말 전 비자제한 해제 검토”

중국 정부가 내달 1일부터 모든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중국 내 공항에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한국 정부가 최근 코로나19를 이유로 중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을 연장하자 이에 대응한 추가 상응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31일 주중 한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중국 민항국은 이날 오후 한국과 중국 항공업계에 2월1일부터 한국발 항공편 입국자에 대해 도착 공항에서 핵산 전수검사를 하겠다는 통지를 보냈다. 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올 경우 자택 또는 숙소 격리를 하게 된다.

세계일보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차려진 방역센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 8일자로 입국자 격리를 폐지하면서 입국자에 대한 전수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폐지했다. 이 조치가 시행되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만 검사가 진행되는 것이다.

한국은 중국 내 코로나19 대규모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해 1월2일부터 31일까지를 1차 시한으로 중국인의 단기 비자 발급을 하지 않는 조치를 취했다. 이에 중국은 한국인의 각종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이후 한국이 중국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2월28일까지 연장하자 핵산 전수검사란 추가 조치를 취한 것이다.

중국 외교부 마오닝(毛寧)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별 국가가 여전히 중국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고집하는 데 대해 유감스럽다.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대등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다”며 “중국을 겨냥한 차별적 제한 조치를 응당 취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상황에 맞춰 중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규제 완화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중국인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 등을 파악해보고 감내할 만하다고 판단되면 그 전이라도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한 총리는 “현재 한국에 들어오는 중국인의 PCR 검사 결과를 봤을 때 아직은 비자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기에는 신중해야 하지 않나 한다. 상황을 파악해보고 전문가 검토부터 시작해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날 중국 정부의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의 방역 조치는 국민 보호를 위한 과학적 근거에 따른 것”이라며 “방역 이외의 다른 요인에 따른 제한 조치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측과도 필요한 소통을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박지원·홍주형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