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성태 폭탄’까지 터졌다…‘사면초가’ 이재명의 승부수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의 길’ 참석, 축사로 비명계 끌어안기 행보

檢 ‘쌍방울 대북송금’ 이 대표 관여 직접조사 가능성

‘당헌80조’ 논란 가열…원내대표 구도도 ‘친명vs비명’

헤럴드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세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당내 ‘비명(비이재명)계 끌어안기’에 나서는 등 당 결속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고심은 한층 깊어지고 있다. 최근 귀국한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검찰 조사에서 이 대표에 불리한 진술을 쏟아내기 시작하면서 민주당 내 리더십 ‘대안찾기’ 목소리가 힘을 얻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최근 자신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 장기화에 따른 당내 분란을 차단하기 위해 비명계 접점을 늘리고 지지층을 결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전날 이원욱·김종민 의원 등 당내 비명계가 주축이 된 연구모임 ‘민주당의 길’ 출범 토론회에 스스로 발걸음했다. 대표직 사퇴론까지 거론되는 등 분열 조짐이 가시화하자 직접 비명계 모임에 직접 나가 진화에 나섰다는 해석이 뒤따랐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축사로 “민주적인 정당이라면 당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제시와 진지한 토론, 의견수렴을 통해 국민의 뜻과 국익에 부합하는 길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저의 역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런 자리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최근 김성태 전 회장의 ‘진술 폭탄’이 이 대표를 세게 흔들고 있어 이 같은 당 통합 행보에도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김 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지난 2019년 이 대표 방북 추진을 위해 300만달러, 당시 경기도가 추진한 북한 스마트팜 개선 사업 비용 대납을 위해 500만달러 등 총 800만달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그동안 “이 대표와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다”던 말을 뒤집어 “2019년 초 중국에서 북측 인사와 함께 자리한 자리에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도지사(이재명)와 전화통화하면서 나를 바꿔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 같은 진술이 이 대표가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으로 보고 있어 관련 수사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성남FC’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이어 이 사건 관련해서도 검찰이 이 대표 직접 조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검찰의 신작 소설”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헤럴드경제

해외 도피생활 중 태국에서 체포된 쌍방울 그룹의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이 지난달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압송되고 있다. 인천공항=박해묵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스스로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이 대표 기소가 이뤄질 경우 민주당 분열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부정부패와 관련한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의 ‘당헌 80조’를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용진 의원은 1일 라디오에서 “(이 대표에 대한 사법 판단이) 민주당 내부 문제니까 우리끼리 대충 합의하면 된다고 생각했다간 큰일 난다”며 “당헌 80조에 따라 (직무 정지 여부는) 사무총장이 판단하고 당무위 논의를 거쳐야 하는데, 대표 직무를 정지시키지 않으면 그 근거를 말해서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지도부를 주축으로 오는 4일 서울에서 장외투쟁 성격의 ‘국민보고대회’를 여는 것과 관련해서도 당직자와 보좌진 참여에 대한 내부 불만 목소리가 높다.

한편 오는 5월 진행될 차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구도도 벌써부터 ‘비명 대 친명’으로 굳어지고 있다. 총선 공천을 앞두고 친명계 일색 지도부를 견제해야 한다는 판단 하에 비명계 후보들이 초반 치고나가는 모습이다. 3선의 전해철·이원욱 의원이 최근 비명계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해 온 가운데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고, 안규백·박광온·홍익표·김경협·윤관석 의원 등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반면 친명계는 ‘구인난’을 호소하는 분위기다. 현재로서는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과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조정식 의원 등을 내세우는 방안이 거론된다.

jinle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