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美공화, 내주 '바이든家' 본격 수사 예고…차기 대선 최대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머 감독위원장, 바이든家 해외사업 관련 조사 최우선 과제

내주 청문회 시작…차남 헌터부터 바이든, 전방위 조사 착수

뉴스1

제임스 코머 미국 하원 감독개혁위원회 위원장 겸 공화당 하원의원(캔터키)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미국 공화당이 주도하는 하원이 다음 주 조 바이든 대통령 가족 표적 조사에 본격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여야 공방전이 본격화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31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제임스 코머 미국 공화당 하원 감독개혁위원회 위원장 겸 하원의원(켄터키)이 이날 내주 청문회를 시작으로 바이든 가족의 해외사업 관련 '영향력 행사' 여부 조사가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코머 위원장은 워싱턴DC 내셔널프레스클럽 연설에서 "우리는 (바이든) 가족들이 중국을 중심으로 적대국들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받아왔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며 "이 돈이 무엇에 쓰였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차남 헌터 바이든(52)의 해외사업 거래를 포함해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재정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헌터는 버락 오바마 정부의 부통령이었던 아버지의 정치적 지위를 이용해 중국, 우크라이나 등으로부터 거액의 자금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에 대해서는 이미 연방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아직 어떠한 혐의도 적용되지 않았다.

감독위는 오는 7일 트위터 임직원들을 상대로 지난 대선 기간 헌터의 우크라이나 유착 의혹을 보도한 뉴욕포스트 기사 링크 서비스를 일시 중단키로 한 데 대한 증언을 듣는다. 당시 뉴욕포스트는 바이든 부통령 시절 헌터가 자신이 속했던 우크라이나 가스회사 부리스마홀딩스 임원과 부친 만남을 주선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8일에는 거액의 예산을 투입한 코로나19 구제 및 경기 부양 자금 분배 과정에서 낭비와 부정 남용 혐의 여부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이 밖에도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집무실과 거주지서 발견된 기밀 문건, 코로나19 기원을 비롯해 아프가니스탄 철군, 국경 보안 및 이민 문제 등 바이든 정부 주요 정책들에 대한 전방위 조사가 있을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과 가족 측은 해외사업 거래에 있어서 어떠한 범법 행위도 부인하고 있다. 헌터는 자기 사업이 정부와 관련이 없다며 해당 조사가 정치적 동기에 의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공화당은 2021년 1월 바이든 정부 출범 이래 감독위 청문회 소환자가 0명이었다는 점을 들며 "투명성이 결여됐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019~2022년 다수당이었던 민주당은 트럼프 전 정부 후반기 2년간 39명의 인사를 대거 소환했다.

공화당은 지난 11·8 중간선거에서 의회 중원을 탈환하면서 정부를 저격할만한 핵심 위원회를 대거 차지한 상태다. 특히 감독위에는 마조리 테일러-그린, 폴 고사르, 로렌 보베르트, 스콧 페리 등 강경 우파들이 다수 포진돼있다.

코머 위원장은 "이번 위원회가 당파적 혹은 그 무엇이든 간에 많이 쓰일 것"이라며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사위 제러드 큐슈너를 직접 언급하며 트럼프 행정부 역시 권력형 비리 문제가 있다고 했다.

외신들은 "공화당은 차기 대통령을 노리고 유권자의 관심이 높은 주제를 중심으로 바이든 정부에서 대결 자세를 강화한다"고 분석했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