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태원 인파관리 출동 직원 붙잡고…용산구청장 “尹비판 전단지 수거하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태원 참사 당일 현장 출동 직원들에
“삼각지서 대통령 비판 전단 수거”지시
참사 다음날엔 허위 행적 배포
유관기관 및 내부 사전대책 손놓아


매일경제

검찰이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용산구청 관계자 4명에 대해 법원에 제출한 공소장에 따르면, 지난해 이태원 참사 당일 박 구청장은 인파관리를 위해 출동하던 용산구청 직원들에게 “삼각지역 집회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지시했다. [자료=권인숙 의원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태원 핼러윈 참사 부실대응 및 허위 행적 발표로 재판에 넘겨진 박희영(63) 용산구청장이 참사 당일 용산구청 직원들에게 “삼각지역 인근 집회 현장의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는 집회 전단지를 수거하도록 구청 당직 직원들을 투입해 같은 시각 이태원에서의 인파 관리 대응에 실패했다는 것이다.

1일 매일경제가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박 구청장 등 용산구청 관계자 4명의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참사 당일인 지난해 10월 29일 오후 8시59분께 용산구청 비서실 직원들과의 카카오톡 대화방에 이 같은 지시를 한 것으로 수사 결과 드러났다.

박 구청장의 지시를 받은 구청장 비서실장은 곧바로 이태원 인파관리를 위해 출동을 준비하던 용산구청 당직사령에게 “구청장 지시사항이니 전쟁기념관 북문 담벼락에 붙어있는 집회 전단지를 수거하라”고 지시했다. 당시 당직사령은 20분 전인 8시40분께 “이태원 차도와 인도에 사람과 차량이 많아 복잡하다”는 민원 전화를 받고 출동을 준비 중이었다.

검찰은 “용산구청 당직실 직원들이 전쟁기념관 북문 쪽으로 가 전단지 수거 업무를 하게 됨으로써 인파 밀집 신고에 대한 대응을 어렵게 했다”고 적시했다.

참사 다음날 ‘허위 행적 보도자료’ 배포 지시
매일경제

6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 참석한 박희영 용산구청장 [자료=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부실 대응으로 인해 참사가 발생해 대규모 사상자가 나오자 참사 다음날 박 구청장 등 용산구청 관계자들은 전날 행적을 조작한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10월 30일 박 구청장은 용산구청의 미숙한 대응을 비판하는 보도가 나오자 오후 2시28분께 용산구청 정책보좌관 A씨에게 “언론 대응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라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에 용산구청 홍보담당관실은 ‘29일 밤11시부터 이태원사고 수습 총력 지원’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 초안을 A씨에게 제출했다. 이 초안에는 ‘구는 29일 밤 11시에 구청 9층 스마트회의실에 긴급 상황실을 설치하고 구청장 및 간부 공무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 비상대응 추진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 ‘27일부터 29일까지 28개조, 직원 150여명을 동원해 비상근무를 추진했다’는 등의 허위 내용이 기재돼 있었다.

A씨는 이를 수정하지 않고 오히려 ‘박희영 구청장, 첫 보고 후 6분 만에 현장 도착...경찰과 함께 긴급구조 및 현장통제 지휘’, ‘박희영 구청장은 22시 50분 경 현장에 도착’이라는 내용까지 추가해 박 구청장에게 보고했다. 박 구청장은 이를 확인하고도 수정하도록 지시하지 않은 채 배포를 지시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 결과 박 구청장은 내부 보고가 아닌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소속 상인의 연락을 받고 오후 10시59분께 사고 현장에 도착했고, 사고 다음날 0시40분에야 긴급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보도자료 내용과 실제 대응이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檢 “사전 대책 수립 안 해”...쓰레기 문제만 논의
이 밖에도 검찰은 박 구청장이 핼러윈데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앞선 2020~2021년에는 용산구청과 용산경찰서, 용산소방서, 이태원역,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등과 비상연락망을 만들고 합동 순찰 등을 실행한 전례가 있음에도 2022년에는 이러한 시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참사 사흘 전인 10월 26일에는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관계자로부터 ‘핼러윈 안전’을 안건으로 한 간담회를 연다는 문자메시지를 2회나 받고도 관련 부서 담당자들을 참석시키지 않았다. 자원순환과 직원들만 참석해 안전과 무관한 쓰레기 배출 문제만 논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10월 27일 부구청장 주재 핼러윈 긴급대책회의에서도 시설물 관리·청소·소음·쓰레기관리 등만 대책으로 제시됐고 안전대책은 수립하지 않아 참사 당일까지 관련 부서 직원들의 근무 태만을 유발했다고도 검찰은 지적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