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 쌍방울 대북송금 인지했을까…검찰, 2018∼2019년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 대북 국제행사 두차례 개최…쌍방울 북과 경제협력 합의 시기

김성태 "경기도 스마트팜·이재명 방북 지원 명목 800만달러 북에 건네"

(수원=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2018∼2019년 경기도와 쌍방울이 함께 한 대북 국제대회와 남북교류협력 사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로 압송되는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다.

경기도와 쌍방울의 공식적인 인연은 2018년 11월 16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 '1회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시작한다.

경기도가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와 공동 주최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는 이재명 대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구속 기소), 안부수 아태협 회장(구속 기소) 등이 참석했다.

대회를 후원한 쌍방울에선 방용철 부회장(구속 기소)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리종혁 조선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송명철 부실장, 조정철 참사, 지원인력 2명 등 총 5명이 고양시를 찾았다.

이 전 부지사는 대회가 열리기에 앞서 대북 창구인 안부수 회장을 김 전 회장에게 소개했고, 안 회장은 북한 관계자를 김 전 회장에게 소개하는 등 경기도와 쌍방울, 북측 인사들이 서로 대면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 대표는 대회 전날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를 찾은 리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과 동행하며 이들과 비공개 회담을 하기도 했다.

이후 김 전 회장은 고양시 국제대회 한 달 뒤인 12월 29일 중국 단둥에서 북측으로부터 경기도의 스마트팜 지원금을 대신 내달라는 요구를 받게 된다.

김성혜 당시 북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겸 조선아태위 실장 등은 김 전 회장에게 "경기도가 스마트팜 개선 사업을 약속하고 아무런 지원이 없다"며 "경기도 대신 사업비 50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조사 중인 수원지검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7일 오전 도피 중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과 양선길 쌍방울그룹 회장이 조사를 받고 있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 모습. 2023.1.17 xanadu@yna.co.kr


김 전 회장은 북측의 요구에 응해 이듬해인 2019년 1월과 4월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사업 비용 명목으로 500만 달러를 건넸다.

쌍방울과 경기도, 북한 주요 인사가 다시 한자리에서 만난 건 2019년 1월 17일 중국 선양에서 열린 중국 내 한국 기업 대상 간담회에서다.

이 자리에 남측 인사로는 김 전 회장과 이 전 부지사, 안 회장이 참석했고, 북측에서는 송명철 조선 아태위 부실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방울은 이때 북한 아태협 측과 대북 사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당시 논의를 마치고 난 뒤 이 전 부지사가 이재명 당시 도지사와 전화 통화하면서 자신을 바꿔줬다며 이 대표가 자신에게 "고맙다"고 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자리에서 북한에 500만 달러를 주기로 합의한 뒤 이 대표와 통화했다"며 "대북송금에 대해 고맙다고 한 것으로 이해했다"는 취지로 검찰에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김 전 회장은 같은 해 5월 12일 중국 단둥에서 북한의 대남 민간부문 경제협력을 담당하는 단체인 북측 민족경제협력연합회와 경제협력 합의서를 작성했다. 쌍방울은 합의를 통해 지하자원 개발, 관광지 및 도시개발, 물류유통, 자연에네르기 조성, 철도건설, 농축수산 협력 등 6개 분야에 대한 우선 사업권을 취득했다.

이 자리에는 이 전 부지사와 안 회장도 함께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경기도가 2019년 7월 25∼26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한 두 번째 대북 행사인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이재명 당시 지사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이 시기에도 대북 송금 관련 논의가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과 이 전 부지사는 북한 대남공작 기관인 국가보위성 소속 리호남을 만나 대통령 선거 등을 언급하며 이 지사의 방북 협조를 요청했고, 이에 리호남이 방북 지원금 500만 달러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실제 김 전 회장은 같은 해 11∼12월 '이 지사의 방북을 위한 비용' 명목으로 300만 달러를 북한에 건넨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

압송되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영종도=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2023.1.17 [공동취재] photo@yna.co.kr


경기도는 2019년 5월 말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김영철 위원장에게 전하는 친서를 안부수 회장에게 전달했고, 안 회장은 중국 심양에서 송명철 부실장에게 친서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뒤이어 경기도는 같은 해 11월 도지사의 방북 협조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김영철 위원장에게 보냈다.

해당 공문에는 "귀 위원회와 협의한 현대적 시설 농림복합형 시범농장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며 "본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지사를 대표로 하는 경기도 대표단의 초청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적혔다.

이화영 부지사가 11월 27일 자로 전결한 공문에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직인이 찍혔다.

김 전 회장은 북한과의 거래에 있어 "이화영 부지사가 도지사에게 모두 보고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취지로도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검찰은 김 전 회장과 이 대표의 명확한 연결고리를 찾는 한편 이르면 오는 3일 김 전 회장을 특가법상 횡령 등 혐의로 재판에 넘길 계획이다.

you@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