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증시 랠리 속 인버스 베팅 개인만 '악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해 첫 달에 코스피는 랠리를 이어갔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를 대거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개인투자자들은 'KODEX200 선물 인버스'를 7108억원어치나 사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인버스는 지수가 떨어질 때 수익률이 오르는 상품이다. 하지만 올해 1월 20영업일 동안 14일이나 상승장이 이어지면서 지난달 코스피는 8% 가까이 상승했다. 결국 'KODEX200 선물 인버스'의 한 달 수익률은 -15.94%로 국내 ETF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개인투자자들은 같은 기간 'KODEX 인버스'를 911억원어치,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를 374억원어치나 사들였다. 개인투자자들이 한 달간 많이 구매한 ETF 5개 중 3개가 인버스였다.

반면 같은 기간 외국인투자자들은 지수 상승에 베팅하는 'KODEX 200TR'과 'KODEX레버리지'를 각각 1060억원어치, 447억원어치 사들이며 개인투자자와 반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순매수 상위 5개 종목 중 1·2위가 코스피 상승에 투자하는 ETF였다. 금융투자업계는 새해 주식 시장이 '상저하고'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말 '산타 랠리'도 없었고 경기 침체 우려가 확대되면서 주식 시장 또한 빠르게 식어갔다. 지난해 하반기 개인투자자들이 주식 대신 채권을 대거 구매한 것도 이런 판단 때문이다. 하지만 주요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론에 따른 달러화 약세와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대책 완화에 이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기대감으로 새해 시작과 함께 코스피가 상승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현재 증시에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만큼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2월부터는 지난달 상승분이 반납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상고하고'가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는 만큼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호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