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Q&A] 딥페이크로 '지인 능욕' 협박…조직적 범죄 정황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공성근 / SBS 시민사회팀 기자

고등학교 후배의 사진으로 '딥페이크' 가짜 음란물을 만들어 온라인에 유포한 20대 남성 김모 씨가 최근 구속됐습니다. "나체 사진을 보내거나 노예가 되면 사진을 지워줄게." 김 씨는 익명의 SNS 계정으로 피해자에게 딥페이크 음란물을 보내면서 협박하기도 했습니다. 피해자는 합성물의 수위와 협박이 날이 갈수록 심해졌다고 말하는데요. 김 씨와 피해자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알던 사이였습니다. 왜 이런 범행을 저지른 걸까요?

검거가 늦어진 이유



범행 공간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등 SNS였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경찰이 SNS 해외 본사에 협조 공문을 보내는 등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섰지만, 구조적 한계가 있었습니다. 익명의 가면 뒤에 숨은 가해자를 잡아낸 건, 어쩌면 운이 좋았던 걸 수도 있습니다.피해자는 고통 속에서도 일부러 연락을 받아주며, 가해자의 IP 등 접속 정보를 포착할 기회를 기다렸습니다. 가해자는 최소 6개의 익명 계정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했는데, 우연히 하나의 접속 위치를 포착했습니다. 접속 정보를 바탕으로 가해자를 추궁한 결과, 9개월 만에 모습을 드러낸 범인은 피해자의 고등학교 선배였습니다.

어이없는 범행 동기?



정체가 드러난 김 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피해자가 협박당할 때, 영웅처럼 나타나 해결할 생각이었다" 자신이 아닌 척 나타나 도와주면서 호감을 사려고 했다는 건데요. 피해자의 연락처까지 알고 있었는데, 굳이 범죄까지 저질렀어야 했나 납득이 되지 않는 변명입니다.

초등학생들도 딥페이크 의뢰



김 씨는 딥페이크 성적 합성물을 만들어주겠다며 트위터 등에서 홍보에 나섭니다. 초등학생을 비롯한 미성년자들이 대거 걸려들었는데요. 의뢰인들은 지인과 선후배, 연예인, 심지어 가족의 사진까지 보내면서 딥페이크 음란물 제작을 요청했습니다. 이른바 '지인 능욕' 합성물입니다. 그러자 김 씨는 갑자기 돌변합니다. 본인이 온라인 성범죄 자경단이라며 의뢰 사실을 경찰에 신고하고, 온라인에 퍼트리겠다고 협박합니다. 김 씨는 입막음 비용으로 30~50만 원을 요구했습니다. 또 의뢰인들의 개인정보를 받아내기도 했습니다. 미성년자 의뢰인들에게 "내 말을 잘 들으면 봐준다"며 '온라인 그루밍'을 시도한 정황도 보입니다.

윗선이 있나?



김 씨는 범죄단체 조직 및 가입 혐의로도 입건됐습니다. 텔레그램 대화에서 조직적 움직임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된 겁니다. 익명의 다른 사용자가 김 씨에게 구체적으로 범행을 지시하는데요. 김 씨가 딥페이크 합성물을 미끼로 의뢰인들의 전화번호를 확보하면, 다른 조직원이 나서 협박하고 개인 정보를 뜯어낸 뒤, 하부 조직원으로 끌어들이는 식입니다. 이렇게 조직을 키워 돈을 벌거나, 추가 성범죄를 계획했던 것으로 의심됩니다. 하지만 이들이 조직적으로 어떤 범죄를 저질렀는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경찰이 김 씨의 신병을 확보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앞서 김 씨의 휴대전화와 데스크톱 등을 확보해 포렌식 맡겼는데, 여기에서 또 다른 범죄 정황이 나올지도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