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 ‘이재명 방문 성사 위해 대북 송금’ 보도에 “檢 소설 집필, 이번 소재는 쌍방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은 검찰발 보도. 시점상 앞뒤가 맞지 않아" 지적

세계일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1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대북 송금에 이재명 대표(사진)의 북한 방문 성사를 위한 경비가 일부 포함된 정황이 포착됐다는 보도에 대해 반박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소설 집필, 이번 소재는 쌍방울이냐"며 의혹을 반박했다.

위원회는 "채널A는 김 전 회장의 대북송금과 관련해 '검찰이 이 대표, 당시 경기지사의 북한 방문을 성사시키기 위한 용도가 포함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라고 단독 보도했다"며 "검찰이 흘리지 않았으면 알 수 없는 검찰발 보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전 회장이 2019년 800만달러 가량을 북한에 보냈는데, 그 중 500만달러는 북한과 맺은 스마트팜 조성 사업 비용이고 나머지 300만달러는 이 대표의 평양 방문을 위한 경비라는 게 보도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경기도는 접경 지역을 품고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 관계 개선이 경기지사로서의 주요 책무임은 분명하다"면서도 "당시 국제 정세를 고려하면 검찰의 주장은 한마디로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은 황당무계한 소설"이라고 선을 그었다.

먼저 "경기도가 여러 대북 사업 중 하나로 스마트 팜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는 점은 사실"이라며 "유엔 대북 제재에 따라 현금 지원은 불가능한 상황이고 따라서 현물 지원 방안이 있을지 북측과 협의하며 검토 중이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2020년 8월 스마트팜의 일환인 유리 온실 지원 사업이 유엔 제재 면제를 승인받았지만 이후 국제 정세와 남북 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됐고 실제 물품 지원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업이 진행 중이던 2019년 상반기에 스마트 팜 사업 비용을 현금으로 지불했다는 건은 시점 상 앞뒤가 맞지 않다"고 했다.

또 "김 전 회장이 이 대표의 방북 비용을 지불했다는 것도 당시 상황을 고려하면 허무맹랑한 소리"라고 일축했다.

구체적으로는 "2019년 하반기는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있었다"며 "대한민국 정부, 미국 정부마저 북측과 대화를 진전할 수 없던 경색된 상황에서 경기도지사가 방북을 한다는 게 말이 되냐"고 반문했다.

위원회는 "수사가 아니라 언론플레이, 여론재판에 몰두하는 검찰의 조작 수사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고발 조치를 포함해 모든 수단을 강구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