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민주, 이상민 탄핵 결론 못내 지도부 일임…금명간 당론 채택(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2월 임시회 개회 직후 의총 열어
"의견 더 수렴 시간 필요 생각"
'정족수 부족으로 불발' 전언도
"이제 국회가 문책 직접 나서야"
김건희 특검 논의…"지도부 일임"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2023.02.02.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동준 신재현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 관련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지도부에 결정을 일임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탄핵 추진 쪽에 무게를 두고 있어 금명간 당론 채택이 이뤄질 전망이다.

2일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 시작과 함께 의원총회를 열어 이 장관 탄핵소추 추진을 논의했다. 의총에선 탄핵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지도부에 탄핵 추진 판단을 일임하자는데 공감이 이뤄졌다고 한다.

이수진 원내 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더 많은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아마 오늘내일 좀 더 의견을 들어 결론을 내리는 쪽으로 마무리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 장관 탄핵에 대해 모든 의원들이 필요하단 인식을 같이 했다"며 "다만 방식이나 과정, 이런 부분들에 대해 좀 더 설명을 들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어 설명들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또 "의총을 다시 한 번 열어 숙의를 갖는 과정을 가질 수도 있고, 의원들 참석이 수월하지 않다면 온라인 등 다른 방식으로 전체 의원 생각이 어떤지 공유하는 게 좋겠단 생각"이라고 했다.

아울러 "원내대표도 2월 중 추진하겠다고 해 아직 시간은 좀 있다. 그 안에 많은 의원들이 충분하게 의견 개진을 하는 게 민주주의가 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결론을 내지 못한 건 의총 중간 이석으로 인해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란 전언도 있다. 탄핵소추 관련 방침은 늦어도 3일까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 장관 인사 조치 문제를 주요 현안 중 하나로 꼽고 있다. 임시국회 개시 직후 이 장관 탄핵소추 문제를 논의한 것도 이런 기조 일환으로 읽힌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2023.02.02.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2월5일은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 되는 날"이라며 "이젠 국회가 이태원 참사 총괄 책임자인 이 장관 문책에 직접 나서 정부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장관 문책을 바라는 목소리는 대한민국 국민의 상식이자 자신 잃은 유족, 생존자의 피맺힌 절규"라며 "이 호소, 요구에 응답하지 않는 건 국회가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이 장관의 정치적, 도의적, 행정적, 법적 책임을 묻는 일은 그 어떤 정치적 손해가 있더라도 반드시 매듭지어야 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의총을 통해 이 장관 문책에 대한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 의원들의 소중한 의견을 충분히 들어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총에선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 도입 관련 내용도 무게 있게 다뤄졌다. 김 여사 특검에 대해서도 지도부에 일임하자는 데 중지가 모인 것으로 파악된다.

또 김 여사 의혹 관련 태스크포스(TF) 보고가 이뤄졌는데, 김 여사 특검 도입과 윤석열 대통령 장모에 대한 고발 필요성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고 한다.

이번 의총은 자유발언에 나선 의원이 17명에 이를 정도로 활발했다고 전해진다. 의총에선 2월4일 예정된 장외투쟁 관련 언급도 나왔다는 게 참석자들 전언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지난달 2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서울 용산구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제공 영상 캡처) 2023.01.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원내 대변인은 "민생위기에서 민주당 역할이 더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하지 않겠나, 토요일 준비 중인 국민보고대회 등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국민보고대회 전파 경과에 대한 지적에 대해선 "지난 의총에서 보고를 했는데 인지를 충분히 못했거나, 참석 않았거나 해 정보의 질에 차이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 의원들 부담이 좀 있을 수 있겠단 말이 있었다"면서도 "보고대회 자체를 반대하는 건 없었다"고 설명했다.

민생위기에 대한 민주당 역할, 적극적 대응 요구도 있었다고 한다.

의총에서 이재명 대표는 "새해 들어 각종 현안 관련 특위, TF가 속속 발족해 가동 중"이라며 "민생경제 주요 이슈들에 대한 당의 주도적 역할을 위해 앞으로 이런 활동이 확대돼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지도부는 의원들이 관심 갖고 계신 특정 영역에 대한 TF를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again@newsis.com, hong1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