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총선 이모저모

野 ‘이상민 탄핵’ 의총서 “총선 망칠 셈이냐”… 당론 채택 불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역풍 우려한 의원들 반대론 거세

김건희 특검과 함께 지도부에 일임

지도부 “의견수렴뒤 이달내 처리”

與 “2월 국회, 민생법안 우선 처리”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 수사와 핼러윈 참사 관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이수진, 양이원영, 황운하 의원, 박 원내대표, 양경숙, 이학영, 김용민 의원. 민주당 ‘김건희 특검 및 이상민 파면 추진 행동하는 의원 모임’은 당내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를 주축으로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 첫날인 2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려 했지만 당내 이견으로 불발됐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의원 17명이 자유 발언에 나서 여론 역풍과 탄핵의 현실적 어려움을 지적한 가운데 “‘개딸(개혁의 딸)’ 등 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층의 주장에만 끌려가면 안 된다”는 비판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 지도부는 추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뒤 2월 임시국회 중 탄핵안을 처리하는 쪽에 무게를 뒀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국회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의 총괄 책임자 이 장관 문책에 직접 나서 정부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탄핵안 처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비공개로 전환돼 2시간 넘게 진행된 의총에선 반발도 적지 않았다. 한 의원은 “이 장관 탄핵안이 내년 총선 직전에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되면 후폭풍을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느냐. 선거를 망치려고 작정했느냐”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김도읍 법제사법위원장이 당연직으로 탄핵소추위원에 합류한다는 점도 고려됐다. 앞선 원내지도부 조사에서도 민주당 의원 4명 중 1명이 탄핵안 추진에 대해 반대 또는 유보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의총에선 원내지도부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추진에 대해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을 설득해 추진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특검 필요성엔 대체적으로 공감했지만 ‘10일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의 1심 판결 뒤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었다”고 전했다.

결국 이날 민주당은 이 장관 탄핵안과 김 여사 특검 모두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 이수진 원내 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가 위임을 받았기 때문에 의원들의 의견을 추가로 더 수렴해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국회를 더 이상 이재명을 위한 수단으로 만들지 말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태도를 보니 2월 임시국회도 민생 국회가 아닌 정쟁 국회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2월 임시국회에선 지난해 말을 기점으로 효력이 끝난 화물차 안전운임제, 건강보험료 국고 지원, 3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 등 일몰 법안과 ‘K칩스법’(반도체산업강화법)의 핵심인 조세특례제한법 등이 처리돼야 하는 상황이다.

한편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출범 전 대통령 새 관저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역술 유튜버 ‘천공’이 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과 함께 사전 답사를 했다는 언론 보도를 두고 “국회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천공의 국정 개입을 낱낱이 밝히겠다”(박 원내대표)고 예고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천공이 한남동 공관을 방문했다는 의혹 제기는 전혀 사실이 아님을 알려 드린다”며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과 이를 보도한 매체를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