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장동 수사팀, 이재명 추가소환 조율…“李 대표, 정치적 수사로 폄훼 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불법 대북송금 ‘이재명 최측근’ 김용 연루 의혹

김성태 “北에 500만弗 송금 후

김용에 ‘고맙다’ 말 들어” 진술

북측의 300만弗 수령증도 제출

‘김문기 모른다’ 허위 공표 혐의

李 대표, 3월 3일 재판 첫 출석

쌍방울그룹의 불법 대북 송금, ‘경기도 대북 사업비 대납’ 의혹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향할 전망이다.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수사팀은 “이 대표 측이 정치적 수사로 폄훼하는 건 심히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세계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김 전 부원장이 쌍방울의 불법 대북 송금에 연루된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부원장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이던 시절인 2018년 8월~2019년 11월 경기도 대변인을 지내며 ‘이재명의 입’으로 불렸다.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은 2019년 북한에 전달한 800만달러 중 500만달러는 경기도의 스마트팜(농림복합형 농장) 사업 비용인데, 송금 직후 김 전 부원장에게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표 방북 비용으로 알려진 북측의 300만달러 수령증도 제출했다고 한다.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 측에 “신속한 조사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출석해 달라”고 요청하며 출석 일자를 여전히 협의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당시 성남시장인 피의자(이 대표)가 보고받고 승인한 사안의 진상 규명을 위해 (이 대표를) 조사하는 건 당연하다”며 “2회 조사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조사 일수를 최소화한 것이고, 피의자 측이 일방적으로 조사 일정이나 시간을 정하는 건 이례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피의자 측이 (지난달 28일 조사 당시) 구체적 질문에 대한 사실관계는 전혀 답하지 않고, 수사 과정에 대해 악의적으로 정치적 프레임을 씌워 매도하는 부분은 유감”이라면서 “계속해서 흠집 내기 식으로 발언하는 건 악의적인 정치 프레임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추후 이 대표를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을 열어 뒀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가정적인 사안을 전제로 답하기 어렵다”면서도 “다만 조사 이후에, 진행된 조사 결과와 증거를 바탕으로 면밀히 검토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다음 달 초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법정에 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34부(재판장 강규태)는 대선 후보 시절 대장동 및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4차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다음 달 3일을 1차 공판기일로 정했다. 공판준비기일과 달리 정식 공판엔 피고인인 이 대표가 출석해야 한다. 이 대표는 2021년 12월 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시장 재직 때 알지 못했다”고 말하는 등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지난해 9월 재판에 넘겨졌다.

박진영·이종민 기자, 수원=오상도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