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美 "한미훈련은 도발 아닌 방어 성격…北과 대화할 의향 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한미연합 훈련하는 미국 B-1B 전략폭격기. 사진 국방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백악관은 2일(현지시간) 북한의 한미연합훈련 비판에 대해 “우리는 역내 파트너들과의 연합훈련이 북한에 대한 일종의 도발이 된다는 생각을 거부한다”고 말했다.

이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연합뉴스 서면질의에 “이런 연합훈련은 과거 연습과 전적으로 일치하는 통상적인 훈련”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 대변인도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오랜 기간 지속되고 통상적인 순전히 방어적 성격의 것”이라며 “이는 미국과 한국 모두의 안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한국시간 2일 오전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한미연합훈련 계획과 양국 국방장관 회담 내용 등을 비판한 데 대한 반응이다.

한미연합훈련이 방어적 성격이란 기존 입장을 강조하면서, 연합훈련을 빌미로 긴장을 고조시키려는 북한의 시도를 차단하며 상황 관리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이달 예정된 한미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DSC TTX)과, 규모와 범위가 확대된 한미 연합야외기동훈련 등에 대해 “전면대결의 도화선에 불을 지피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전략자산 전개를 강조한 점을 거론하며 “미국이 조선반도(한반도)와 주변지역에 전략자산들을 계속 들이미는 경우 우리는 그 성격에 따라 어김없이 해당한 견제 활동을 더욱 명백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이 적대시 정책과 대결 노선을 추구하는 한 미국과의 그 어떤 접촉과 대화에도 흥미가 없다”고 했다.


한미는 국방장관회담 이튿날인 지난 1일 B-1B 전략폭격기 등 미 전략 자산 전개 하에 서해 상공에서 편대비행을 하는 등 올해 들어 첫 연합 공중훈련을 실시했다.

백악관 NSC 대변인은 “우린 대북 적대적 의도가 없고, 양국 및 역내 모든 우려 사항을 다루고자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며 “그런 외교가 양국과 역내에 가장 도움이 될 것으로 믿으며, 그들이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북한대표단과 만날 의향이 있음을 재차 반복한다”고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 역시 “미국은 전제조건 없이 대북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며 “(지난해) 북한이 전례 없는 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음에도 여전히 계속해서 외교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NSC 대변인은 “동시에 우린 국제사회의 의지를 반영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고, 불법적인 무기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역내 안정을 위협하는 북한의 역량을 제한하기 위해 동맹 및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해 대북제재 이행에 대한 의지도 재확인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