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개미가 암 찾아냈다…소변 냄새 맡더니 앞에 머무르며 "여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인한 기자] [개미, 더듬이에 있는 후각 수용체로 암 분별

사람 유방암 생쥐에 이식해 진행한 연구결과

소변서 방출되는 유기화합물을 개미가 감지]

머니투데이

개미가 소변에서 방출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을 감지해 암을 찾아낼 수 있다는 해외 연구결과가 나왔다.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미가 소변에서 암을 찾아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람의 유방암 종양을 생쥐에 이식하고 이를 개미가 분별했다는 연구다. 진단 도구로 활용되기까진 시간이 걸리겠지만, 암은 조기 발견이 중요한 만큼 향후 관련 연구가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3일 과학계에 따르면, 프랑스 소르본파리노르대 연구팀은 최근 국제학술지 '영국왕립학회보B 생물과학'에 이 같은 내용의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특히 개미들이 소변에서 방출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통해 암을 감지했다는 연구 내용이다.

암은 혈액 검사나 CT(컴퓨터 단층촬영) 등이 필요해 진단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과학자들은 동물의 감각을 활용해 암세포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팀은 개미를 통해 암을 구별하는 시도에 나섰다.

연구팀은 사람의 유방암 종양을 생쥐에 이식하고, 30여마리 흑개미(Formica fusca)를 훈련시켜 암을 발견하도록 했다. 훈련 방법은 개미들이 암세포를 찾으면 설탕과 같은 보상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건강한 생쥐 소변과 암에 걸린 생쥐 소변을 양쪽에 떨어뜨렸다.

그 결과 개미들은 암에 걸린 생쥐 소변 앞에서 20% 더 많은 시간을 머물렀다. 개미는 더듬이에 있는 후각 수용체(olfactory receptors)를 활용해 암을 분별했다. 특히 소변에서 방출되는 미세한 VOCs를 감지했다. 개미는 먹이를 찾거나 잠재적인 짝을 찾는 행위 등을 후각 수용체를 통해 나서는데, 이번 연구에선 암까지 구분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프랑스 소르본파리노르대에서 연구를 수행했던 밥티스트 피케레(Baptiste Piqueret) 박사후연구원은 "개미는 소변에서 방출하는 암의 화합물을 감지할 수 있다"며 "이는 개미 감각을 통해 언젠가 암을 신속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