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캐스팅보트' 조정훈 시대전환 "김건희 특검 무리" 반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1.16.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가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김건희 특검법'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다시 한 번 표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특검법이 통과되려면 민주당 의원들 뿐 아니라 비교섭단체 의원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한데, 조 의원이 법사위에서 바로 그 캐스팅보트 역할을 맡고 있다.

조 의원은 3일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재명 대표가 또 김건희 특검 정국을 만들고 있다. 여러 경로로 저 때문에 특검을 추진할 수 없다고 압박을 하고 계셔서 제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작년 가을, 저는 김건희 특검법에 반대했다. 쏟아진 항의 전화와 문자폭탄에 업무가 마비됐다. 극렬지지자의 도를 넘은 행태에 '개딸들과의 만남'도 제안했었다"며 "저 하나만 고생한 게 아니라 국회도 회기 내내 험한 말이 난무했고, 민생 문제는 뒷전으로 밀려났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솔직히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 상황에서 김건희 특검은 무리라는 사실 말이다. 자신들이 행정부와 입법부를 차지했던 전 정부에서 1년 넘게 진행한 수사에서조차 기소 한 건 못한 사안이라는 것을 모르는 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특검법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그럼 왜 다시 김건희 특검을 주장하나. 결국 이재명 대표의 각종 불법 의혹 기사 숫자 줄이기 용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슈는 이슈로 덮는다는 전형적인 기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게다가 며칠 전부터는 밤샘토론과 장외투쟁으로 어깃장을 놓고 있다. 과반이 훨씬 넘는 원내 1당이 국회 본청에서 피켓 시위를 하는 모습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1980년대에나 하던 반독재 투쟁운동을 그대로 국회로 가져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의회 민주주의는 대화와 타협인데 아직도 투쟁, 투쟁, 투쟁이다. 국회의원은 진영을 지키는 투사가 아니라 민생 문제를 풀어내는 해결사야 하는데도 말이다"며 "결국은 모두 타버리고 재밖에 남지 않을 싸움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대표 한 명 지키겠다는 행위가 민주당이라는 제1야당을 볼모로 잡았다. 민생과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밤낮없이 고민하고 법 제도를 개선해야할 국회의원은 피켓들고 단체사진이나 찍는 이들로 전락했다"며 "보좌진과 당원들이 장외투쟁에 동원되는 상황, 막상 만나자고 하니 단 한명도 나타나지 않았던 개딸들의 행태 모두 국민들을 인질로 잡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그만 좀 하고 제발 앞으로 나가는 정치하자"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검찰과 김건희 여사를 향해서도 지적했다.

조 의원은 "마지막으로 검찰에게도 한마디 한다. 김건희 여사에 대한 추가 의혹이 있다면 당연히 명명백백히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검증해야 할 것"이라며 "많은 국민들께서 민주당의 특검 추진이 이재명 대표 기사 숫자 줄이기 용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김건희 여사의 신중한 행보 또한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동의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선 기간 중 발표했던 기자회견을 기억하면서 더 겸손하게 신중하게 영부인의 역할을 감당해내길 국민께선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