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계란값 폭등에 닭 직접 키워요”…美 가정집 병아리 사육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미국에서는 최근 계란값이 지난해에 비해 2배로 뛰었다. 이에 계란을 얻기 위해 직접 닭을 키우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산란용 닭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아이오와주에 있는 맥머리 부화장의 간부 진저 스티븐슨은 “알을 많이 낳는 병아리 품종은 이미 다 팔렸다”고 말했다. 직접 병아리를 사서 산란용 닭으로 키우려는 집들이 늘면서 생겨난 현상이다.

세계일보

미국내 한 식료품점에서 고객이 계란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어느 날 오후에는 병아리를 사러 온 방문객들이 242명이나 대기하는 일도 있었다고 그는 전했다.

다른 부화장들도 사정은 비슷하다.

오하이오주의 마이어 부화장 판매 책임자인 메건 하워드는 “계란값 상승 탓에 우리는 이미 지난 여름에 많은 품종이 품절됐다”고 말했다.

현재 이 부화장에서는 갈색 달걀을 낳는 품종의 병아리를 마리당 4달러(약 4900원)에 팔고 있다.

구글 검색어에도 ‘병아리 사육’이 크게 늘었다.

취미로 닭을 키우면서 페이스북에서 온라인 모임을 운영 중인 맨디 크로프트는 “하루에도 수백 명의 신규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며 “계란값 상승이 원인”이라고 전했다.

NYT는 미국 소비자들이 1980년대 이후 처음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서 나타난 사회 현상이라며 인플레이션의 배경에는 코로나19 이후 공급망 충격,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여러 요인이 얽혀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계란은 작년부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번진 영향으로 가격 상승이 가팔라 몇몇 식료품점에서는 고객당 판매량을 제한하기도 했다.

미 농무부에 따르면 올해 1월 현재까지 미 전국 47개주에서 총 5800만 마리를 사육하는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됐다. 이때문에 미국 내 계란 가격은 작년과 비교하면 거의 2배 수준에서 고공 행진하고 있다.

다만 미 농무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도매가격은 우하향하고 있다.

NYT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최근 1년간 8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올려온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다소 둔화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지만, 계란값 등 몇몇 품목의 물가는 단기적으로 연준보다는 조류인플루엔자 등 우연의 영향이더 클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식료품 가격은 우크라이나 전쟁, 가뭄, 수확량 등이 오히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