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성년자 여동생 수년간 성폭행한 혐의…20대 친오빠, 항소심도 ‘무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심 재판부 “범행 경위 관해 피해자 진술 일관되지 않는다. 피해자의 상황상 허위 진술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다” 지적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여동생을 수년간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20대 친오빠가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4-1부(부장판사 배기열 오영준 김복형)는 3일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13세 미만 미성년자 위계 등 간음)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친오빠 A씨(21)의 항소심에서 검사의 항소를 기각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A씨는 2016년부터 여동생 B씨를 성추행·성폭행한 혐의를 받는다. 해당 사건은 B씨가 2021년 7월 '성폭행 피해자인 제가 가해자와 동거 중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리면서 알려졌다.

B씨는 청원에서 초등학교 시절부터 친오빠에게 상습적으로 끔찍한 성추행과 성폭력을 당했다고 밝혔다. 이후 2019년 A씨를 경찰에 신고했지만 미성년자인 만큼 부모의 뜻을 이기지 못하고 A씨와 함께 살았다고 전했다.

1심 재판부는 지난해 6월 "피해자 진술 외 범죄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가 없고, 피해자의 심리검사를 살펴봐도 대부분 부모에 대한 원망이지 피고인을 성폭행 가해자라 생각하고 언급한 내용이 없다"면서 무죄를 선고했다.

검찰이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지만, 2심 재판부의 판단은 달라지지 않았다.

2심 재판부는 "검찰은 피해자 진술이 주요 부분에서 일관되다고 주장하지만, 2016년 여름경 범행 경위에 관해 피해자 진술은 일관되지 않는다"면서 "피해자의 상황상 허위 진술을 (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