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오 "安린치 윤핵관들 조폭 똘마니, 대장은 대통령실" [한판승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영우 해촉? 나도 국힘 상임고문 해촉 하려나?

安 집단 린치한 친윤, 공천 주면 안된다, 당 떠나라

尹대통령님, 제발 참고 그만 하십시오

천하람 출마? 당대표를 오기로 나오면 되나?

이재오 "與 비대위, 대통령실에 개입 말라 경고해야"

이상민 "반윤몰이=대통령실 수준, 회복하기 늦었다"

이재오 "김영우 해촉? 국민통합위원 뭐 대단한 자리라고"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데 지금은 안철수 의원도 지금 친윤이 아니고 반윤이다라고 공격할 그런 모양새예요. 대통령실에서 안 의원이 윤심팔이를 하려는 것 같은데 대통령이 안 의원을 지원한다는 건 분명 사실이 아니다. 안철수는 윤심이 아니다, 대통령실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런 부분 어떻게 보세요?

◆ 이재오> 그런데 두 가지만 지적할게요. 하나는 소위 당의 친윤이라는 사람들 윤핵관, 친윤이라는 사람들이 지금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 집단린치를 가하잖아요. 거의 집단린치 테러 수준이지.

◇ 박재홍> 윤핵관 의원들의 방송 출연 횟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이재오> 그러니까 국민의힘 당규에 보면 현역 의원들은 당 경선에 참여를 하면 안 되고 특정인을 지지하거나 이렇게 못하게 돼 있다고.

◇ 박재홍> 공개적으로.

◆ 이재오> 당규에 그렇게 돼 있어요. 얼마 전에 정진석 위원장도 현역 의원들은 양쪽 캠프에 참여하지 말라 이렇게 얘기했잖아요. 그 말은 특정 후보에 대해서 당선되거나 하거나 떨어뜨리게 할 목적으로 활동하면 안 된다 이 말이잖아요. 그런데 친윤이라는 사람들이 이철규, 박수영, 이용 이런 친구들이 집단적으로 지금 안철수를 공격하잖아요. 그건 안철수를 떨어뜨리게 하는 거잖아요. 당심과 멀게 하는 거잖아요. 이건 당규 위반이지. 이건 윤리위원회에 회부해야지. 이건 제명해야 되고 이런 사람들 다음에 공천 주면 안 돼. 당을 문란하게 만들잖아요.

◇ 박재홍> 공천 안 줄 사람 굉장히 많네요.

◆ 김성회> 공천 받으려고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그렇게 하시면.

◆ 이재오> 주면 절대로 안 되지.

◆ 진중권> 그러니까 공천을 주면 안 되지.

◆ 이재오> 이건 국회의원들이 아니라고. 이건 완전히 이건 조폭들이지. 조폭 중에서 조폭 똘마니들이나 하는 짓이지.

◇ 박재홍> 이분 똘마니면 대장은 누구였을까요?

◆ 이재오> 대통령실, 오늘 무슨 뭐라 했더라. 대통령실에서.

◆ 진중권> 조선일보가 다 흘렸잖아요, 윤심이 아니다.

◆ 이재오> 안철수는 윤심이 아니다.

◇ 박재홍> 사설.

◆ 이재오> 이건 그러면 안철수가 윤심이 아니면 윤심이 따로 있다는 이야기잖아요. 이건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하는 거지. 이건 대통령실 핵심 고위 관계자가 그렇게 했다니까 대통령의 육성이 아니니까 대통령을 이야기할 건 없지만 대통령실의 이런 태도는 이건 옳지 않지. 당이 자기네들 하수인들이야? 당이 그러면 자기네들 마음에 드는 사람 시키고 마음에 안 드는 사람 안 시키고 이게 지금 대통령실이 할 짓이야?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상민> 그러니까 그게.

◆ 이재오> 말이 안 되잖아. 그것도.

◆ 이상민> 그것도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수준이죠.

◆ 이재오> 그러니까 그건 모르겠고. 대통령실이 이렇게 특정인을 노골적으로 방해하거나 떨어뜨리려고 하거나 특정인을 노골적으로 옹호하는 것은 이건 전당대회 정신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당의 발전을 저해하기 때문에 당의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대통령실에 경고를 해야 합니다.

◇ 박재홍>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 이재오> 대통령실 좀 자중하라고. 이 말이 되느냐고. 일절 공당인데.

◆ 이상민> 고문님, 저 하나 말씀을 들으면서.

◆ 이재오> 아직 덜 끝났는데.

◆ 이상민> 넘어가기 전에 하나 확인을 제가 궁금해서.

◆ 이재오> 내가 속도 나갈 때 계속해야 되지.

◆ 이상민> 하나 궁금한 게 있는데 아까 이철규, 박수영 또 이용?

◇ 박재홍> 이용 의원.

◆ 이상민> 하여튼.

◆ 이재오> 가수 말고.

◆ 이상민> 그러니까요. 그런 의원들이 조폭의 똘마니라고 하셨지 않습니까? 그럼 조폭은 누구입니까?

◇ 박재홍> 조폭 대장. 아까 제가 지나가듯이 물어봤는데요.

◆ 이재오> 그걸 나한테 물어봐. 생각해 봐. 그건 알아서 생각해야지.

◆ 진중권> 보통 친구 보면 부산 쪽이던데.

◆ 이재오> 그걸 다 일일이 물어봐.

◆ 이상민> 궁금해서요.

◇ 박재홍> 계속해 주세요, 이재오 고문님.

◆ 이재오> 그리고 두 가지 이야기했잖아. 하나는 대통령실 하나는 또 대통령실. 하나 더. 오늘 보니까 무슨 김영우.

◇ 박재홍> 김영우 전 의원에 대해서 해촉했습니다, 대통령 직속.

◆ 이재오> 해촉했는데 우리는 김영우 의원이 국민통합위원장인지도 몰라.

◇ 박재홍> 위원.

◆ 이재오> 그리고 그 자리가 내가 보니까 국민통합위원이 25명이나 되는 거고 일이라는 게 한 달에 2번 회의하면 회의할 때 여비 20만 원씩 주는 건데 그거 뭐 대단한 자리라고 그걸 뭘 해촉하고 그렇게 할 이유가 그건 또 내가 알아보니까 본인도 안철수 위원장 캠프의 전대위원장 맡기 전에 이야기를 했다는 거예요. 내가 전당대회 끝날 때까지는 통합위원회 회의에 못 나간다. 양해해 달라. 그래서 양해한다 이랬다는 거예요. 그런데 그걸 뭘 느닷없이 대통령실이 해촉한다고 엄청 권위 있는 것처럼 이렇게 이야기하면 이게 집안이 되겠어요?

◆ 이상민> 제가 말씀드려도 될까요?

◆ 진중권> 아직 안 끝나신 것 같은데.

◆ 이재오> 이걸로 보면 이번 지금이라도 안 늦었으니까 대통령실은 엄정 중립하고 대통령실이 하고 싶으면 이렇게 이야기해야지. 우리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중립입니다. 누가 대표가 되든 당선되는 대표와 대통령실 잘 협조해서 국정을 이끌겠습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해야지.

◇ 박재홍> 진 작가님 오프닝이 그거였어요.

◆ 이재오> 그랬어요? 나하고 똑같네.

◇ 박재홍> 이재오 고문님 그만하시고 이상민 의원님. 제 차례입니다.

◆ 이상민> 늦지 않았다고 그러는데 늦었습니다.

◆ 이재오> 그래요?

◆ 이상민> 이미 싹이 노랗고요. 이미 이준석 당대표 가만히 있는 거 멀쩡한 사람 법과 당헌당규 바꿔가지고 몇 번하고 법원에서 막 그렇게 하지 말라고까지 혼나면서까지도 마주잡이해서 쫓아냈잖아요. 그리고 이제 비대위를 어쩌고저쩌고 해서 전당대회 치르는 겁니다. 너 안 돼, 유승민 안 돼. 다음에 누구 안 된다고?

◇ 박재홍> 나경원?

◆ 이상민> 나경원 안 돼. 막 두들겨 패고 그랬잖아요. 그리고 안철수 양강구도가 된다고 하니까 또 안철수가 되느니 안 되느니 나오고 그런데 지금 이재오 고문님께서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는 건 그건 제가 볼 때는 틀린 말씀입니다. 늦었습니다. 싹이 노랗고 이미.

노컷뉴스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진중권> 말은 늦지 않았다고 해야죠.

◆ 이재오> 내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하는 건 오늘이 등록 마감이잖아요. 이제 정식으로 등록을 했잖아요. 그러니까 등록하기 전까지는 누가 할지도 모르니까 그건 이러나저러나 좋은데 오늘 등록해서 이제 출마자가 확정이 됐으니까 지금부터는 더 이상 개입하지 말라 이거야.

◆ 이상민> 더 이상 개입하기는 이미 개입했는데 발을 디뎌놓고 늪에 빠져 있는데 어떻게. 그러면 지금까지만 내 개입했고 앞으로는 개입 안 하겠다 이렇게 되겠습니까?

◆ 김성회> 그런데 저는 이게 대통령실의 개입이면 말씀하신 대로 이재오 고문님처럼 영향력 있는 힘 있는 분들이 그만하라라고 경고하면 이 사람들 움찔할 것 같은데 지금 현재 개입은 대통령의 의지로 보여지거든요, 어떻게 보아도.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실에서는 대통령님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으로 저는 바라볼 수밖에 없어서 그렇게 조언하시는 내용들이 받아들여질까 이런 게 좀 걱정됩니다.

◆ 이재오> 내가 한 번 더 강하게 이야기하지. 윤석열 대통령께서 본인이 지금 당에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서 책임 있다고 생각하면 또 본인의 생각대로 그렇게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이야기한다고 한다면 이 책임은 다 대통령에게 돌아갑니다. 전당대회 끝나고 나서 떨어지는 사람이 만약에 친윤이라고 하는 사람들이나 윤핵관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린치를 해서 그 사람이 떨어졌다고 하면 전당대회 이후에 당이 조용하겠습니까? 결과에 승복하겠습니까? 그러니까 대통령께서 아무리 정치를 처음 하셨다 하더라도 제발 참으시고 이제 그만하십시오. 더 이상 당에 개입하지 마십시오. 후한이 생깁니다.

◆ 이상민> 이재오 고문님께서는 절절한 충언을 해 주시는데 이재오 고문님의 그런 충고가 받아들여진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어요.

◇ 박재홍> 혹시 상임고문도 해촉되는 거 아닙니까? 상임고문 해촉되는 거 아니십니까? 대통령실에서 상임고문 해촉. 한 8시 30분리쯤에 이재오 상임고문.

◆ 진중권> 한판승부 출연 후 해촉.

◇ 박재홍> 출연 후 상임고문 해촉.

◆ 진중권> 한판승부에서의 발언이 문제가 돼.

◆ 이재오> 나는 상임고문 해촉을.

◆ 이상민> 참칭 고문.

◆ 이재오> 해촉해도 좋은데, 나를 해촉하는 건 좋은데 나를 해촉하더라도 대통령께서 더 이상 당에 관계하지 마십시오. 정말로 내가 간절히 내가 호소를 드립니다.

◆ 이상민> 고문님께서 말씀하시면 제가 볼 때는 윤석열 대통령은 거꾸로 가야 되겠다 이렇게 마음을 먹은 것 같아요. 한 번도 이재오 고문님의 말씀을 받아들인 적이 없어요. 제가 보면 정반대로 가고 있어요. 이재오 고문님은 너무 황폐화시키고 있어요.

◆ 진중권> 똑같이 가고 있습니다. 이상민 의원님 하시는 말씀 정반대로 하잖아요, 민주당은. 동병상련입니다.

◆ 이재오> 우리가 한판승부에 나와서 아무리 소리 질러봤자 소용이 없네.

◇ 박재홍> 듣고는 있습니다. 듣고는 있고.

◆ 진중권> 제가 볼 때는 윤핵관하고 대통령하고 구별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데올로기가 있는 게 이 사람들은 승리이데올로기가 있거든요. 뭐냐 하면 우리가 승리한 건 김종인 위원장 덕이 아니다. 둘째 이준석 덕도 아니다. 방해만 했다. 세 번째 안철수 단일화 이것도 아니다. 누구 덕이냐? 우리 덕이다라는 거예요. 우리가 하라는 대로 했더니 대통령 당선되지 않았느냐. 이런 식의 문제에 빠져 있고 그러다 보니까 대통령이 사실 정치하는 분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당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한 인식이 없으니까 그걸 갖다가 이제 예를 들어서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이 대통령 등에 업고 한통속이 돼서 막 몰아붙이는 거죠.

◆ 김성회> 고문님, 제가 하나 여쭤보고 싶은 게 이거 포함해서 답변해 주시면 좋겠는데 저게 원칙적으로 당무에 개입하지 말라고 대통령한테 말을 하는데 그런데 또 어떤 면에서는 여당하고 대통령실 함께 간다는 측면에서는 대통령이 당무를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이걸 끌고 가는 게 꼭 나쁜 겁니까?

◆ 이재오> 나쁜 거지. 그러면 당에 대표가 왜 있고 원내대표가 왜 있어. 당내 지도부가 왜 있어? 대통령이 알아서 다 하지. 대통령이 당대표하고 원내대표 다하지. 당의 당대표가 있고 당의 지도부가 있다고 하는 것은 대통령대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고 잘하는 건 지원하고 잘못하는 건 교정해 주고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해 주고 그러기 위해서 당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당이 국민의 여론을 대통령실에 전하라고 있는 것이지 대통령의 생각을 국민들에게 전하는 게 당이 아니라고. 그러잖아요. 그리고 또.

◆ 이상민> 김 소장님은 왜 이렇게 틀린 말씀을 하셔서 혼나고 계세요.

◆ 김성회> 제가 그렇게 주장을 하는 게 아니라 여쭤보는 거예요, 청취자들 입장에서.

◆ 이재오> 내가 여기 오기 전에 대학 교수로 있는 후배들한테 전화를 받았는데 안철수를 지지하고 안 하고 그런 건 아니야. 이 사람들이 당원도 아니니까 국민의힘의 무슨 대표가 누가 되든 관심이 없는데. 그러나 자기가 오늘 대통령실에서 나온 멘트를 보고 이 생각을 하더라고. 친윤이라는 사람들이 자꾸 안철수하고 윤 대통령 하고 사이가 나쁘다, 대통령 하고 철학이 다르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그러면 후보 단일화를 왜 했냐 이거야. 그때 안철수가 후보 단일화할 때 나는 안 한다고 해야지. 그러면 당선됐겠냐? 안철수 때문에 당선 됐냐, 안철수 때문에 떨어졌겠냐.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고. 그리고 또 인수위원회 때 오늘도 신문에도 내가 얼추 봤는데 안철수가.

◇ 박재홍> 하루 잠적했다.

◆ 이재오> 안철수 대표가 요구하는 교육, 과학, 보건복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자기가 전문 분야니까 자기가 추천한 사람을 장관을 해 달라라고 했는데 한 사람도 안 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안철수가 삐쳐서 반나절 제꼈다는 거 아닙니까, 쉽게 말하면. 제끼다가 암만 생각해 보면 그래도 자기가 인수위원장인데 제끼면 되겠냐 해서 그날 저녁에 딱 가서 식사하고 좋게좋게 해서 완전히 해결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지금 친윤이라는 사람들 인수위 때 안철수가 제끼고 뜻을 같이 하지 않고 뭐 계속 그렇게 몰아붙이면 만약에 안철수 쪽에서 그럼 나 다 까겠다. 후보 단일화 하고 저녁에 맥주 먹고 술 먹고 이야기한 거 내가 자기가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니까 내가 다 그날 다 밝히겠다, 누가 거짓말인지. 인수위 때 내가 다 까겠다 이렇게 나가면 당 꼴이 되겠냐고. 그러니까 제발 대통령실이나 친윤이라는 사람들 쓸데없이 설치지 말고 온갖 촐싹거리고 나서면 되겠고, 친윤이라는 사람들이. 제발 좀 입 다물고 전당대회 끝날 때까지 어디 대만이라도 가든지 전당대회 끝날 때까지 가만히 있으라고. 이래 되면 자기들 미는 사람 될 것도 안 된다고.

노컷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당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대만에 가 있어라, 일본 아니고.

◆ 진중권> 전당대회 끝난 후에도 가만히 있어야 될 것 같은데.

◆ 이재오> 국민들이 바보가 아니라고 당원들이 바보가 아니라고.

◆ 진중권> 지금 윤핵관만이 아니라 심지어는 장핵관 나와서.

◆ 이재오> 내가 진짜 상임고문이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상시 고문, 상임.

◆ 이재오> 내가 직접 해촉시켜달라는 소리는 못 하지만 가만 돌아가는 거 보면 애들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거거든. 세상에 무슨 국민통합위원인가 뭔가 25명이나 되는데 그걸 뭐 해촉하고 자시고 뭐가 있어. 전당대회 끝나고 돌아오면 되는 거지. 월급 주는 것도 아니고 공직자도 아닌데. 이렇게 권력을 낭비하면 안 돼. 내가 여기서 조금 길지만 들어야 될 게 있어.

◆ 이상민> 제가 왜 듣습니까?

◆ 이재오> 우리 이 의원 들어야 돼. 노자가 도덕경에 보면 이런 말이 있어.

◇ 박재홍> 2분 드리겠습니다, 노자 이야기.

◆ 이재오> 제일 훌륭한 지도자는 뭐냐? 있는 듯 없는 듯 하는 지도자다. 존재 자체로 의미가 있는 지도자다. 있는 것만. 그러니까 있으면 있으나마나 하고 없으면 불편하고 그런 사람이 첫째 지도자고 최상의. 그건 노자에서 태상이라고 그래서 클 태자 상자. 그다음에 지도자는 국민들이 사랑하고 존경하고 칭찬하는 이런 지도자고. 세 번째 지도자는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거. 겁나고 뭐 이런 거. 마지막 네 번째 지도자는 돌아서서 욕하는 거. 앞에서는 예하고 돌아서서는 막…

◇ 박재홍> 방송이에요. 알겠습니다.

◆ 이재오> 이 네 가지 유형의 지도자를 이야기했어. 그럼 지금 대통령께서는 노자가 이야기한 네 가지 유형의 지도자 중에 몇 번째에 해당하는지.

◆ 이상민> 다섯 번째. 앞에서 욕합니다. 뒤에서 욕하는 게 아니라 앞에서 욕합니다.

◇ 박재홍> 이런 가운데.

◆ 이재오> 나 할 말 다 했다. 이제 나 간다.

◇ 박재홍> 천하람 당협위원장,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젊은 나이에 또 출사표를 던졌어요. 이 천하람 변호사의 출사표는 어떻게 보셨어요, 이상민 의원님.

◆ 이상민> 글쎄요. 그분의 개인적인 역량이나 그건 잘 모르겠고요. 패기는 좋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배경에 이준석 당대표가 지원한다 이러는데 이준석 전 당대표도 좀 돌아볼 부분이 있어요. 뭐냐 하면 좀 기회주의적으로 보입니다. 지난번 멀쩡한 당대표 자기가 지금 국민의힘의 당원들하고 전 국민 여론조사로 적법하게 선출된 당대표인데 힘의 윤핵관이니 뭐니 아주 부당한 불법한 힘에 의해서 쫓겨나는 그런 형국이잖아요. 그럼 맞서서 싸웠어야죠.

◇ 박재홍> 더 강하게?

◆ 이상민> 그렇죠. 아니면 대충 판결이 나오고 어쩌고저쩌고 하니까 그냥 있는 등 없는 등 유야무야됐거든요. 그러다가 갑자기 잠행하는 듯 하다가 다시 나와서 누구는 누구를 지원한다 뭐 이런 모습이 별로 그렇게 당당해 보이지가 않아요. 불의한 상황이었다면 그때 맞서야죠. 불의한 상황이고 잘못된 상황이었으면 그때 맞서서 뜯어고쳐야 되는데 그때는 맞서다가 유야무야하다가 뭔지는 모르지만 자신의 신변에 위협을 느꼈는지 어땠는지 모르지만 그러다가 쭉 빠져서 있다가 다시 나와서 본인도 아니고 누구를 뒤로 밀겠다. 그러면 그야말로 조폭의 똘마니라고 그러셨는데 이 정치인들 당대표 나가는 사람들이 똘마니입니까?

◇ 박재홍> 이준석을 넘어서겠다고 천하람 변호사는 얘기하고 있습니다.

◆ 이상민> 그건 그렇게 얘기는 말은 하지만 그렇게 비춰지지가 않잖아요. 어쨌든 그러니까 이준석 당대표가 뒤에서 밀고 있다는 것이 천하람 변호사의 오히려 앞길에도 그림자를 띄우는 거예요. 독자적으로 열심히 나갔으면 독자적 힘으로 해야지 이준석의 힘을 빌려서 하면 안 되죠.

◇ 박재홍> 본인은 다르다고 얘기하고 있고. 이재오 고문님은?

◆ 이재오> 남의 당 이야기를 뭐 그렇게 자세하게.

◆ 이상민> 저희 당은 할 얘기가 없어서.

◇ 박재홍> 이재오 고문님 후배들을 보실 때.

◆ 이재오> 천하람 씨는 사람이 좋죠, 똑똑하고 또 의지도 있고. 또 이름도 멋있잖아요, 하람. 그런데 당의 대표는 오기로 나서는 게 아닙니다.

◇ 박재홍> 오기로 나오신 것 같아요?

◆ 이재오> 당대표는 기분으로 나서는 게 아니에요. 지금 요즘은 대표가 최고위원 나선 사람이 나도 한번 해 보겠다고 이렇게 완전히 기분 플레이를 하는데 그렇게 하는 자리가 아니라고. 그리고 그건 나는 어떤 철학을 갖고 나온지는 모르겠는데 사람은 좋은 사람인데 그러나 지금 이 시기에 꼭…

◇ 박재홍> 나왔어야 됐나?

◆ 이재오> 하기야 나온 사람들이 하도 한심하니까 그렇게 나온다 그래도 할 말은 없지만 어쨌든 대표라는 자리는 오기로 나오는 게 아니다. 그다음에 최고위원도 마찬가지고. 그러니까 그건 국민의힘의 현주소를 말하는 거다, 국민의힘 민낯입니다. 당이 이게 얼마나 뒤죽박죽이고 당이 형편없으면 그냥 뭐 전당대회 한다고 하면 대표 나서고 또 누구는 안 된다 하고 싸우고 이걸 누가 집권당이라고 그러겠어요. 내가 그 당의 상임고문이기는 하지만 누가 이 당을 집권당이라는 그 어떤 권위나 신뢰를 갖겠어요. 그러니까 전당대회 이전에 당은 자체정화부터 먼저 해야 돼요. 이렇게 되면 정국을 좀 이끌어가고 국민들에 희망을 주는 당이 돼야지 국민들이 걱정하는 당이 되면 되겠냐고.

◇ 박재홍> 걱정거리가 또 늘었어요. 천공스승이 또 나타나서.

◆ 이재오> 또 뭐 있어?

◇ 박재홍> 천공스승이.

◆ 이재오> 천공이 천하람 형님이야?

◇ 박재홍> 그런 같은 천이 아니고 그분이 관저 결정 개입 의혹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김용현 경호처장과 인수위 위원과 함께 공관을 사전 답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그래서 경호처장이 절대 아니고 부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관련해서 이게 호사가들이 개입했다라는 얘기를 하다가 실제로 또 이게 국방부 전 대변인이 책으로 내용을 쓴다고 하니까 이게 사실이 아니냐. 역술인 천공.

◆ 이재오> 아니, 그분이 천공이라는 사람이 스님이여?

◆ 이상민> 역술가랍니다.

◆ 김성회> 강연자입니다, 강연자.

◇ 박재홍> 유튜브에서.

◆ 김성회> 아침마당처럼 매일 설법을 하는데 법문을 하는데 말은 하는데 실제로 승은 아닙니다.

◆ 이재오> 스님은 아니고. 그러면 뭐?

◆ 김성회> 법문을 하는 도에 통달하신 분이죠.

◇ 박재홍> 화면으로 저쪽 나오고 있는.

◆ 이재오> 무당과야?

◇ 박재홍> 저 화면에.

◆ 이상민> 사회자님, 제가 말씀을 좀 드릴게요.

◇ 박재홍> 이상민 의원님 말씀해 주세요.

◆ 이상민> 이게 그냥 호사가들 사이에 천공이 개입했니 안 했니 풍문 차원이 아니고 이미 국방부의 고위직이 쓴 책에 아주 공개적으로 육군참모총장한테 나온 얘기가 명기돼서 나온 이상은 이와 관련해서 대통령실과 경호처장은 또 극구부인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또 고소, 고발도 있는 상태고 그러면 이걸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여전히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나 김건희 씨,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서는 천공 그분이 계속 주위를 맴돌고 있습니다. 있는데 영빈관을 없애고 하는 데 들어가니 마느니부터 시작해서 아주 국방부 고위직 전 그분의 저술에서부터 공개적으로 이렇게 나온 이상은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고 대통령실도 사실 무근이다 이러는 게 아니라 분명하게 구체적으로 밝혀야 됩니다, 책임지고. 그리고 경호처장도 마찬가지고. 그래서 관련된 또 윤핵관이 그 자리에 있었다는 얘기까지 나오니까 좀 더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대통령실이 해명에 나서야 될 것이고 그에 대한 법적 책임은 이름을 걸고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재오> 그러니까 잘 생겼네. 한 인물하게 생겼네.

◇ 박재홍> 이재오 고문께서 천공이라는 분의 얼굴을 보고 계십니다.

◆ 이재오> 연세가 어떻게 되세요?

◆ 이상민> 지금 박근혜 대통령 누구입니까? 그거 할 때 국정농단이 그림자가, 그 그림자가 잊혀지지도 않는 터에 대통령과 그 부인 주변에 국정과 관련된 예를 들어서 대통령 관저를 정하는 건 국정의 현안입니다. 그런데.

◆ 진중권> 그만 해.

◆ 이상민> 그런 사인이 역술인이 관련되고 어쩌고저쩌고.

◆ 진중권> 그런데 아직은…

◆ 이상민> 아니, 제 말씀 들어보라니까요. 지금은 어쨌든 한 건 의혹이 제기됐고 그것이 객관적 자료로 제기된 이상은…

◆ 김성회> 다른 문제와 달리.

◆ 이상민> 밝혀져야 된다고 얘기입니다.

◆ 김성회> 다른 문제와 달리 이거는 증거를 통해서 입증이 굉장히 가능하고 검증이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만 기다려 보면 어느 쪽으로든 결론이 날 것 같습니다.

◆ 이재오> 그러니까 저분이 연세가 어떻게 돼요?

◇ 박재홍> 천공스승. 외모에 비해서 상당히 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김성회> 공개된 바는 없는데 60대 중반으로 나와 있습니다. 60대 중반, 60대 중반.

◆ 이재오> 우리 나이대?

◇ 박재홍> 의원님보다는 어린 사람입니다.

◆ 이재오> 우리나라에서는 나이 많은 게 어른이니까.

◇ 박재홍> 그런데 민주당에서 이 천공이라는 인물을.

◆ 이재오> 오늘 뭔가 저 사람 고발하지 않았나요?

◇ 박재홍> 그러니까 저 사람이 그러니까 부승찬 전 대변인과 기자를 고발을 했죠.

◆ 이재오> 그럼 고발인 조사 고발하면 실체가 드러나겠네.

◆ 진중권> 그렇죠.

◆ 이재오> 간단하네, 고발했으니까.

◇ 박재홍> 민주당에서 그런데 천공스승이라는 사람을 청문회에 출석시키겠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지 않습니까?

◆ 이상민> 아니, 객관적 자료가 그 정도로 국방부 대변인이 그냥 있는 공직이 아니잖아요. 그분이 자기의 신변이나 여러 가지를 걸고 책까지 낼 정도 객관적 증거가 드러난 이상은 청문회에서든 어디서든 본인이 나와서 해명을 하든 또 대통령실에서 가부간에 사실이 아니면 아닌 대로 구체적으로 좀 그걸 소상하게 소명을 해야지 그냥 대충 넘어갈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진중권> 한 일을 구체적으로 소명할 수 있겠지만 안 한 일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설명합니까? 첫 번째는 뭐냐 하면 예를 들어서 박근혜 대통령 당시만 해도 무당굿을 했네 이런 얘기가 있었고 이번에 청담동 때도 녹취까지 나왔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뭐냐 하면.

◆ 이재오> 제2청담동 사태가 아니고?

◆ 진중권> 국방부 부대변인이 어떤 자기 상관한테 들은 얘기를 그 상관이 당직자가, 당직 부사관인가 이런 얘기를 자기한테 했다, 보고했다는 말을 들었다라는 거거든요.

◆ 김성회> 공관 관리 책임자.

◆ 진중권> 그러니까 공관 관리 부사관이 자기한테 그런 보고를 했다라는 말을 들었다라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두 단계를 건넌 거거든요. 그 와중 속에서 어떻게 와전될 수도 있고 이게 고발이 됐거든요. 고발이 된 거니까 경찰이 사건을 마무리하기 위해서 사실을 확인할 거라는 거예요. 제가 경계하는 건 뭐냐 하면 이게 계속되는 민주당의 혐오정치 있잖아요. 그쪽으로 갈 것 같아서. 그냥 간단하게 기다리면 되는데.

◆ 이상민> 제 의견을 말하는 겁니다. 그냥 풍문에서 오고 간 걸 가지고 트집 잡아서 뭐 한다고 그러면 괜한 정치적 공세를 과잉 공세라고 저도 생각을 해요. 그런데 지금 어쨌든 전직 고위직의 국방부의 저술에서까지 나왔으니까 이런 부분은 의혹이 커지기 전에 윤석열 대통령의 리더십을 위해서도 빨리 정리하는 게 좋겠다는 겁니다.

◆ 이재오> 그리고 민주당도 이번 기회에 또 김의겸 씨가 이야기한 제2청담동 사태까지 만들면 안 되고 민주당도 청담동 사태에 대해서 반성 좀 하고 그리고 대통령실도 자꾸 걸핏하면 고발하고 그러는데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최고의 지휘자인데 그 최고의 지휘자가 고발하고 그러고 그래, 사실을 밝히면 되는 거지. 이번 기회에.

◇ 박재홍> 고소, 고발이 너무 많아요.

◆ 이재오> 천공이 됐든 만공이 됐든 간에 이번 만약에 천공의 말대로 관사를 옮겼다든지 뭘 옮겼다든지 떠돌아다니는 소문이 있잖아요. 천공이 어쨌다, 건진법사가 어쨌다. 그 무속에 의해서 대통령실 옮기고 관사를 옮기고 운영하고 이런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 아닙니까? 그러면 정확하게 대통령실이 육하원칙에 의해서 알리바이를 대고 사실을 밝히고 사실이면 잘못했다고 사과하고 다시 개입 못하게 하고 그래서 이번에 아주 천공을 기회로 그동안에 제기됐던 무속과 관련된 풍문 이런 것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어요.

◆ 김성회> 고문님, 제가 걱정이 되는 것은 천공 이 사람이 이미 언론 인터뷰와 관련해서 뭐라고 말을 하냐 하면 이 당시에는 윤석열 총장이 총장 할 때인가 퇴임할 그런 무렵이었는데 윤 총장이 내 공부를 하는 사람이니까 좀 도와주고 있다, 돕고 있다.

◆ 이재오> 공부를 한다는 게 뭐예요?

◆ 김성회> 자기가 공부를 시키고 있다. 자기가 지도자 수업을 시키고 있고 열흘에 한 번씩 만나거나 전화통화를 통해서 공부를 내가 시키고 있다, 지도자로 만들어야 되는데 지금 칼잡이만 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큰 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자기가 하고 있다.

◆ 이재오> 천공이가 그런 말을 했다고?

◆ 김성회> 그런 말을 공개적으로 인터뷰에서 해 두었습니다. 해 두었고 지도자 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을 했기 때문에 그런데 인터뷰에 대해서 거부가 되지 않아서 국민들은 여전히 연결되어 있는 거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는 거죠.

◆ 이재오> 그 인터뷰 다 공개가 됐어요?

◆ 김성회> 공개됐어요. 이거 작년에 이미 공개된 거예요.

◆ 이재오> 그럼 그 건에 대해서도 해명을 해야지.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이상민> 지도자 교육을 잘못 시켰네.

◆ 이재오> 내가 천공에 대해서 너무 내가 모르는 게 많구먼.

◆ 진중권> 그런데 대통령 이름 팔고 다닌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 김성회> 걱정되는 건 유승민 후보가 그 문제제기를 대통령 대선후보 때 했는데 그때 윤석열 후보께서 뭐라고 하셨냐 하면 그렇게 말을 함부로 하지 말고 유튜브 보면 그런 분 아니라고 해명을 해서 이 사람에게 힘을 좀 실어줘 놓은 상태라 그런 게 걱정이 되는 겁니다.

◆ 이재오> 그런 분 아니면 어떤 분이라는 거예요?

◆ 김성회> 글쎄요.

◆ 이재오> 좋은 분이야.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 얘기는 그만하고요.

◆ 진중권> 당신들이 생각하는 사이비는 아니다, 이런 얘기예요.

◇ 박재홍> 이재명 대표 얘기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이재오> 고발했으니까 조사를 철저히 하고 그리고 이 기회에 대통령실이 걸핏하면 고발하고 그런 거 안 했으면 좋겠어. 국민들이 보기에 무슨 대통령실이 고발하는 건 힘없고 없는 사람들이 억울해서 하는 거지 힘 있는 사람들이 뭘 고발해. 조사를 사실대로 하면 되지, 밝히면 되지. 그렇잖아요.

◇ 박재홍> 오늘 참 주옥같은 말씀을.

◆ 이상민> 제가 볼 때는 고문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더 고발을 기승을 부릴 것 같아요.

◇ 박재홍> 이재명 대표 내일 장외집회에 나온다고 하죠. 이상민 의원님 나가십니까?

◆ 이상민> 상당히 하여튼 마음이 불편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장외집회에 대해서 반대 입장이에요. 그게 그 목적도 그렇고 이 시점에 또 국민들이 가뜩이나 지금 여러 가지 고물가, 난방비 등등 하여튼 속 썩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추운 길거리 가서 우리가 목표는 그겁니다. 이상민 장관 탄핵, 파면하라라는 거고 김건희 씨 주가조작에 대해서 수사하라 이런 부분인데 이런 부분을 지금 제1당이 국회를 제쳐놓고 밖에 나가서 국민보고대회를 하는 게 대국민적 소구력이 있을까? 실효 측면에서도.

◇ 박재홍> 우상호 의원은 국회에서 할 일은 하고 휴일에 나가서 대국민 보고대회를 하는 건데.

◆ 이상민> 글쎄요. 그건 말이 그렇지만 휴일에도 국회에 가서 있어야죠. 굳이 길거리 가서 할거리인가라는 점에 대해서 당내에서 저를 비롯한 많은 의원들이 이것이 결국은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는 그런 우려를 합니다. 그런데 이제 지도부는 일단 하기로 했으니까 그래서 제가 다른 의원들한테 물어봤어요. 나갈 거냐? 나가야 되냐? 그러면 당에서 지도부가 결정했는데 지금 빠지면 그것도 참 그렇다. 당인으로서 이런 곤혹스러운 점이 있기 때문에 당원들은 또.

◆ 이재오> 뒤에 서 있다 오세요.

◇ 박재홍> 뒤에 서 있으시랍니다.

◆ 이재오> 가서 뒤에 서 있다가.

◆ 이상민> 뒤에 서 있으면 됩니까? 그것도 마음이 얼마나 불편합니까? 마음이 당당하게 앞에 선 것도 아니고 또 뒤에서 마치 기회주의적으로 이렇게 양다리 걸치는 격이 되고.

◆ 이재오> 제가 이야기 한번 하면 우리 당에서 장외집회는 제가 권위입니다.

◇ 박재홍> 권위자시죠.

◆ 이재오>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 10년,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 5년, 15년을 야당을 하면서 장외집회는 우리 당에서 제가 권위입니다.

◇ 박재홍> 선두주자로서.

◆ 이재오> 그건 누가 감히 장외집회. 왜냐하면 내가 재야 30년 하면서 장외집회를 해 오는 데 이골이 난 사람이잖아요. 2019년에 광화문에서 소위 보수집회로서 건국에 최대로 모았다는 300만, 500만 집회했잖아요. 그때 내가 조직총괄본부장을 해서 그 집회를 이뤄낸 사람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이재오> 그때 문재인 퇴진 고리 물꼬를 튼 거예요. 장외집회 내가 권위인데 장외집회요? 그거 함부로 할 게 아닙니다. 내가 해 보니까 할 때는 좋아요. 의기투합해서 야, 나가자. 우리가 국회만 있을 게 있냐? 나가서 하자. 해 놓고 나서 마무리하고 국회로 들어오기가 아주 어색해요. 왜냐 그러면 장외집회에 나가서 주장한 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 박재홍> 안 이루어집니까?

◆ 이재오> 소리만 지르고 기분만 들떴지 끝나고 나면 여권에서는 아무 반응도 안 하고. 내가 야당 때 경험해 보니까 우리만 피곤한 거예요. 들어올 때 명분도 없고. 그러니까 내가 민주당한테 말 잘 안 하잖아요. 아는 사람도 많은데 내가 이야기하는데 다른 것 다 좋은데 원내 1당이고 다수를 갖고 있으니까 국회 안에서 승부를 걸고 바깥은 바깥 사람한테 맡기고 장외는 나가지 마셔. 그거 골치 아픕니다.

◇ 박재홍> 의원님 20초.

◆ 이상민> 이재오 고문님이 그렇게 충고를 해 주시니까 더 나갈 것 같아요. 말씀 거꾸로 합니다.

◆ 진중권> 지지자들을 위한 자유행위예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이상민> 그런데 당내의 지도부는 지금 나가기로 결정을 했고 하지만 어쨌든 하여튼 당내에는 저와 같이 걱정하고 반대의 생각을 갖고 있는. 그래서 상당히 마음이 불편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재오> 여기까지라고? 아직까지 있는데.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죄송합니다. 한판쓴소리 국민의힘 이재오 상임고문님.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님 두 분 감사합니다.

◆ 이상민> 감사합니다.

◆ 진중권> 출연을 일주일에 2회로 늘려야 될 것 같아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