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멀쩡히 스키타는데 애플워치 '띠띠' 美 구조대 '난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작년 9월 민감도 높인 업그레이드 이후 충돌·낙상 오신고 빈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스키장이 스키어들로 붐비는 가운데 애플워치나 아이폰14가 경미한 충격에도 구조신호를 보내 긴급센터 근무자들이 난감해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의 유명 스키장인 콜로라도주 프리스코의 스키장에서는 이 같은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애플 기기들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면서 자동차 사고가 나거나 사용자가 넘어지는 등 비상 상황이 생길 경우 이를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능이 더 민감해졌다. 이에 스키어들이 정상적으로 스키를 타는 상황에서도 애플 기기들이 비상 상황으로 인식해 구조 신호를 자동으로 보내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이다. 긴급신고센터 관계자들은 잘못된 신고 중 거의 모두가 애플 기기로부터 온 것이라고 전했다.

스키를 타고 있는 상황에서는 애플 워치나 아이폰이 울리고 있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해 긴급신고 전화가 걸리더라도 그대로 통화가 연결돼 버리는 경우도 많다. 이 경우 긴급신고센터는 진짜 긴급신고인지 잘못 걸린 것인지 당장 알 방법이 없어 통화를 오래 유지해야만 한다.

이 센터를 포함한 여러 긴급대응 기관들은 이런 문제를 애플에 알렸으며, 이에 따라 애플 관계자 4명이 지난달 중순에 이 곳을 방문해서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애플 홍보팀의 앨릭스 커시너는 "특정한 경우, 사용자가 심한 자동차 충돌이나 넘어지는 사고를 겪지 않았는데도 긴급신고 서비스 기능이 작동할 때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고 NYT에 말했다.

이 회사는 충돌로 추정되는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애플 워치에서 소리가 나면서 큰 경고음이 울리고 사용자에게 긴급신고 전화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도록 되어 있으며, 실제 사고가 아니라면 사용자가 통화 시도를 취소할 수 있도록 10초의 여유를 준다고 설명했다.

이태규 기자 classic@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