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내일 그래미 어워즈…BTS '삼수' 도전 성공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스트 팝 듀오 그룹'·'베스트 MV' 올라…BTS는 불참

연합뉴스

방탄소년단(BTS)
(서울=연합뉴스) 사진은 그룹 방탄소년단(BTS). 2023.1.30 [빅히트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시각으로 6일 오전 미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제65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에서 수상을 위한 세 번째 도전에 나선다.

5일 가요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올해 시상식에서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 Group Performance)와 '베스트 뮤직비디오'(Best Music Video) 부문 후보에 올랐다.

또한 방탄소년단이 협업한 곡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가 수록된 밴드 콜드플레이 9집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Music Of The Spheres)가 4대 본상 '제너럴 필즈'(General Fields) 가운데 하나인 '앨범 오브 더 이어'(Album Of The Year) 후보에 포함됐다. 이 부문에서는 피처링 참여 아티스트, 송라이터, 엔지니어 모두를 수상자(Winner)로 기록한다.

이에 콜드플레이가 수상하면 방탄소년단은 '앨범 오브 더 이어' 수상 기록도 갖게 된다. 또 이 앨범에 송라이터로 참여한 멤버 RM, 슈가, 제이홉도 기록이 등재된다.

방탄소년단은 앞서 제63회와 제64회 시상식에서도 글로벌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와 '버터'(Butter)로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아쉽게도 수상하지는 못했다. 이에 이들의 그라모폰(그래미 트로피) 도전은 이번이 세 번째다.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부문에서는 방탄소년단 외에 아바, 카밀라 카베요·에드 시런, 포스트 말론·도자 캣, 샘 스미스·킴 페트라스 등 쟁쟁한 팝스타들이 경쟁하고 있다.

한국어 노래 '옛 투 컴'(Yet To Come)으로 최종 후보에 올라 눈길을 끈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에서는 방탄소년단 말고도 아델, 도자 캣, 켄드릭 라마, 해리 스타일스, 테일러 스위프트 등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은 맏형 진이 지난달 입대해 완전체 팀 활동을 잠시 멈춘 만큼, 이번 시상식에는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이들이 K팝 가수 가운데 최초로 '낭보'를 전할지에 가요계의 관심이 쏠려있다.

연합뉴스

그라모폰(그래미 트로피)
[그래미 어워즈 홈페이지 캡처.]


김영대 대중음악평론가는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부문에서는 아바의 수상 확률이 높다고 본다"며 "그래미는 오랫동안 상을 못 받은 사람을 예우하는 측면이 있는데, 아바는 그간 단 한 번도 그래미를 타지 못했다"고 예상했다.

또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에서는 테일러 스위프트가 거의 영화 한 편을 찍었기 때문에 유리한 면이 있다"고 내다봤다.

김 평론가는 그렇지만 "방탄소년단이 '현상급' 인기를 유지한 지 몇 년이나 됐는데도 그간 (그래미) 트로피를 하나도 가져가지 못한 데 대해 다시 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젊은 층이나 유색인종 심사위원단을 중심으로 있을 수 있다"며 "이런 측면에서 (수상을) 기대해 볼 수도 있겠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앞서 한국인 가운데에서는 소프라노 조수미(1993년)와 음반 엔지니어인 황병준 사운드미러코리아 대표(2012년·2016년)가 '그래미 어워즈'에서 수상한 바 있다.

tsl@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