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촬영장 비타민서 빌런으로…'소옆경' 반전 배우 이도엽 [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도엽(사진=FN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드라마에서 보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다. 그 배우가 이 배우가 맞나 싶은 정도로 캐릭터와는 정 반대의 모습으로 인터뷰 시간을 ‘순삭’(순간 삭제) 시킨 매력 배우. 이도엽이 그 주인공이다.

이도엽은 최근 이데일리와 만나 진행한 인터뷰에서 SBS ‘소방서 옆 경찰서’를 성공적으로 끝낸 것에 대해 “다행이다”라며 “많은 사랑을 받았고, 또 시즌2에 대한 기대감을 안고 끝났다는 게 감사하고 즐거운 동력이 됐다”고 털어놨다.

‘소방서 옆 경찰서’는 범인 잡는 경찰과 화재 잡는 소방의 공동대응 현장일지, 타인을 위해 심장이 뛰는 이들의 가장 뜨거운 팀플레이를 그리는 드라마다. 이 드라마에서 이도엽은 유력한 대선 후보 당대표 국회의원 아버지를 둔 포악한 금수저, 개가 말을 안 들으면 때려죽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악랄한 인간 마태화 역을 맡아 역대급 빌런을 완성했다.

강렬한, 악의 끝 마태화를 연기했지만 이도엽은 사실 이와 정 반대인 지점에 있는 사람이다. 이도엽은 “소심하고 내성적인 면이 있다. 연기할 때는 진지하고 무겁고”라며 “유쾌한 부분도 있다. ‘지정생존자’에 출연할 때는 현장에서 별명이 ‘비타민C’였다. 제가 나타나면 상큼해신다고. 스태프 동생들이 ‘형님은 걱정이 없으세요?’라고 물어볼 정도였다”라고 마태화와는 전혀 다른 별명을 공개했다.

후배들의 고민 상담도 도맡아 하고 있다. 그는 “후배나 제자들이 상담을 많이 하고, 또 술자리에도 자주 부른다”고 전했다. 후배들이 받는 ‘힐링’을 기자도 느낄 정도로, 이도엽은 유쾌하면서도 긍정적인 매력으로 인터뷰 시간을 채웠다.

그러나 마태화는 실제 이도엽의 모습과는 180도 다르게 섬뜩하고 악랄했다. 이도엽의 지인들도 놀랄 정도. 그는 “20년 된 동생들이 있는데 그 동생의 아내가 ‘이도엽이라는 사람이 우리가 아는 모습이 진짜일까, 드라마 속 모습이 진짜일까’라는 말을 했다고 하더라”라고 털어놨다.

지인까지 몰입하게 할 정도로 마태화를 훌륭히 소화했지만, 사실 이 캐릭터를 고사하려 했다. 그는 “저보다 더 잘하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라며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빌런이라는 인물에 대한 선입견이 있더라. 멋있어야 할 것 같고, 날카로워야 할 것 같고 그런 생각을 가졌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사진=FN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도엽은 신경수 감독과 대화를 하며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다. 그는 “사람들은 마태화를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라고 하지만 저는 그렇게 바라보지 않았다”라며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고 공부를 잘하는 수재였고 전문 경영인으로 길도 잘 걷고 있고 가정생활도 잘 하고 있다. 그런 걸 누리다 보니까 자신이 초인이라고 생각하는, 빗겨나간 사람이라고 생각을 했다”고 캐릭터를 분석한 것을 설명했다.

이도엽은 캐릭터에 몰입하기 위해 구체적인 설정들을 상상하기도 했다. 그는 “마태화는 스탠포드 경영학과 출신일 거라고 생각을 했다. 전문경영인을 길러 내는 곳이지 않나. 하버드도 있지만, 하버드는 왠지 재미없게 느껴질 것 같았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이도엽은 자신을 ‘타고난 연기자’가 아닌, ‘노력파’라고 표현했다. 그는 “캐릭터는 내 안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내 밖에서 사람이든, 사물이든 그것들을 잘 관찰하면서 만들어내는 것 같다. 마태화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도 그런 류의 인물·역할의 자료 화면, 선후배들의 연기를 보면서 참고를 했고 잘 블랜딩을 했다. 그래서 나만의 캐릭터로 나올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처음엔 고사하려고 했던 마태화를 하기 “너무 잘했다”고 표현한 이도엽은 “촬영을 하면서 잘했다는 생각이 계속 들어서 ‘소옆경’ 팀에 잘 하려고 했다. 아내가 키홀더를 만들어서 선물을 하기도 했고, 제가 먹었던 것 중에 가장 맛있었던 사과즙을 선물해주기도 했다. 그런 마음을 쓰고 싶은 팀”이라며 ‘소옆경’ 팀에 대한 애정을 내비쳤다.

마태화는 ‘소옆경’의 몰입도를 높이고, 전개를 이끌어간 만큼 시즌2에서도 관전포인트로 꼽히는 인물.

시즌2에 대해 묻자 이도엽은 부담이 크다며 “그 부담을 인물에 대한 고민으로 쏟으려고 한다. 어떻게 더 악랄하게 돌아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라고 털어놨다.

이어 “외향적으로 날카롭게 보이기 위해 몸무게를 감량하고 있고 목소리를 바꾸긴 쉽지 않으니, 눈빛이라든가 그런 걸 바꿔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도엽은 “시즌1에서는 다양한 면을 보여주려고 했다. 무게감도 있지만 찌질한 면도 있었고, 어리광스러운 면도 있었고 전략적으로 많이 보여드리려고 했다. 시즌2에서는 한 모습을 더 보여드려야할 것 같다”고 털어놨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