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구광모표 'ESG 경영' 진화…LG, 국내 첫 그룹 차원 '넷제로 보고서'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LG전자·LG엔솔 등 LG그룹 7개 계열사 탄소중립 계획 수립
LG "2050년까지 탄소 배출 '0' 목표"


더팩트

LG그룹이 국내 최초로 개별 기업이 아닌 그룹 차원의 탄소중립 추진 계획을 담은 'LG 넷제로 특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지난해 LG그룹이 발간한 'ESG 보고서' CEO 메시지를 통해 "LG는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위기 문제에 책임 의식을 갖고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제품 폐기물 순환체계 구축 등을 위한 클린 테크 육성·투자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한 그룹 차원의 실질적인 실행 계획으로 진화하고 있다.

LG그룹은 5일 그룹 차원의 탄소 감축 이행 목표를 담은 'LG 넷제로 특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구 회장의 '클린 테크 육성·투자' 의지를 반영, 계열사 ESG 활동을 종합한 'ESG 보고서'를 통해 제시했던 ESG 전략이행의 첫 단계다. 특히, 국내에서 개별 기업이 아닌 그룹 차원의 탄소중립 추진 계획을 보고서 형태로 구체적으로 공개한 것은 LG가 처음이다.

◆ 각 계열사 탄소중립 목표·실행안 통합 로드맵 제시

LG그룹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등 그룹 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99%를 차지하는 7개사가 실질적이고 단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추진 계획을 제시하는 등 LG그룹 전체의 탄소중립 실현 기반을 마련했다.

LG그룹은 ESG 경영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이는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강조한 구 회장의 경영 철학과 일맥상통한다.

실제 구 회장은 지난해 발간한 그룹 차원의 'ESG 보고서' 내 최고경영자(CEO)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국제 정세의 급격한 변화와 공급망 불안정, 인플레이션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 매년 심각해지는 가뭄, 홍수, 온난화와 같은 기후위기 등 미증유의 초불확실성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며 "LG는 이 초불확실성의 시대에도 미래 세대와 공존하며 영속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LG만의 ESG 방향성을 정립하고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실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LG는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위기 문제에 책임 의식을 갖고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제품 폐기물 순환체계 구축 등을 위한 클린 테크 육성·투자 등을 지속 추진하고,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며 영속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LG그룹은 이번 넷제로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계열사별로 달랐던 탄소중립 목표와 실행 방안을 그룹 차원의 목표로 통합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LG그룹의 일관된 기준을 적용한 '그룹 통합 로드맵'을 제공한다.

더팩트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등 LG그룹 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99%를 차지하는 7개사는 이번 보고서에서 실질적이고 단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추진 계획을 제시했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50년까지 전 계열사 사업장 넷제로 달성 목표"

LG그룹은 제품을 생산하거나 연료를 사용하며 직접 배출하는 탄소(스코프1)와 화력발전 전력 사용 등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탄소(스코프2)를 2018년 대비 2030년 27%, 2040년 62% 줄이고, 오는 2050년까지 100% 감축해 넷제로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스코프'는 기업이 탄소배출량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온실가스 배출원 분류 체계다.

계열사별로는 스코프1,2 기준으로 LG전자가 2019년 국내 최초로 203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한 것을 시작으로 LG에너지솔루션, LG이노텍이 2040년까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며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LG그룹은 향후 사업장 외에서 발생하는 탄소(스코프3) 배출량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일관된 관리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필요전력 100% 재생에너지 사용 등 4대 전략 수립

LG그룹은 넷제로 달성을 위해 △2050년까지 주요 계열사의 필요전력을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 △온실가스 배출량 직접 감축 △탄소 직접 흡수·제거할 수 있는 산림조성 등 중장기적 상쇄사업 발굴 △기후 거버넌스 중심의 탄소중립 이행체계 구축과 모니터링 강화 등 탄소중립 4대 전략을 수립했다.

LG그룹 ESG협의체와 그룹 기후변화협의체 등은 계열사들의 탄소중립 목표 이행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성과를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LG그룹 관계자는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추진하는 계열사들의 탄소중립 현황과 목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탄소중립 로드맵을 제시하는 데 주력했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실질적인 탄소중립 성과를 만들어가며 기후변화 위기 선제 대응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는 누구나 넷제로 보고서를 확인·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했으며, 인쇄본 책자도 발행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매년 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들에게 LG그룹의 탄소 감축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