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서울시 “분향소 내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하라”…강제집행장 전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5일 오전 서울시청 앞 이태원 참사 합동 분향소. 김선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100일을 하루 앞둔 지난 4일 서울시청 앞에 설치된 합동 분향소에 대해 서울시가 철거를 요청했다.

조영창 서울시 총무과장은 5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전날 시민대책회의 쪽에 6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해달라는 내용으로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전달했다”며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에 따라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 자진 철거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전날 오전 11시부터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합동 분향소에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으로 행진한 뒤,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 추모대회’를 열고 광화문광장에 임시 분향소를 설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서울시 시설 보호 요청을 받은 경찰이 광장을 차 벽으로 둘러싸자, 서울시청 앞에 합동 분향소를 설치했다. 전날 오후 1시부터 서울도서관(옛 서울시청) 앞 한쪽 구석에 천막 3동을 설치하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 영정 사진들을 놓은 것이다.

이날 아침부터 시청 앞 합동 분향소에 나와 있던 안지중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어제 오후 1시쯤 천막을 치기 시작해 오후 2시30분쯤 합동 분향소를 완성했다”며 “어제 저녁 서울시 공무원이 계고장을 전달하러 왔지만 조문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항의를 받고 쫓겨나다시피 했다”고 전날 분위기를 전했다.

전날 서울시는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 글에서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 설치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다”며 “불특정 시민들의 자유로운 사용을 보장해야 하는 광장에 고정 시설물을 허가 없이 설치하는 것은 관련 규정상 허용될 수 없으며 더욱이 시민들 간의 충돌, 안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허가될 수 없다”고 밝혔다.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키 4m 코끼리 사냥한 인류…고기 13t 말리고 얼리고
▶▶신규 전염병, 사흘에 하나꼴로 출현하고 있다▶▶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