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정진석, 安 '친윤 조치' 요구에 "모든 정치인 입 다물라는 아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비대위·선관위 개입 요구에 "선거 관리, 선관위서 하고 있다"
'安 반대·金 지지' 친윤계 윤리위 회부 요구에 "별도 논의 필요"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국회추모제에서 기독교 추모의례에 맞춰 손을 잡고 기도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2.0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우 최영서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친윤계의 '안철수=적(敵)' 등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 공세에 조치를 요구한 것에 대해 "모든 정치인들이 입을 다물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회 추모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가 윤심 논쟁이 없게 비대위·선거관리위원회가 나서달라'고 요구한 것에 대한 입장을 요구 받고 "선거 관리의 전체적인 것은 선관위에서 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아마 오늘도 계속 선관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쨌든 누차 강조하는 바이지만 3월8일 전당대회가 그야말로 집권여당이 그야말로 도약하기 위해서 단결과 전진하는 단합과 화합의 장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고 그런 차원에서도 선관위에서 선거 관리에 중점을 두고 일을 하고 있는 걸로 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정 위원장은 "무슨 윤심이니 김심이나 이심이니 이런 일이 늘 선거 경합 때마다 나오고 있는데 우리나라 정치의 특이한 현상 같다"며 "어쨌든 여러 가지 연설회나 TV토론 기회 등을 통해 각 후보들이 갖고 계시는 당의 미래를 어떻게 이끌 것인지에 대한 정책 방향, 이런 게 주토론이 돼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그런 점에서 각 후보들 캠프에서 유념해주셨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다만 이제 당헌당규에 따라서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이니까 당헌당규에는 분명히 국회의원들이나 당원협의회 위원장이 캠프에 참여해서 일을 하지 못하게 돼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정치인들이 입을 다물라 하는 것은 아니니까 그러한 당헌 당규에 입각해서 캠프에 참여해서 하는 일인지, 아니면 어떤 정견을 갖다가 얘기하는지는 조금 구분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ㅓ "이것이 과열되기를 바라는 것은 누구이겠느냐. 그러니까 우리가 차분하게 진지하게 전당대회를 이끌어나가야겠다는 생각하고 있다"며 "아무튼 모든 후보 진영에서, 모든 후보 캠프에서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협조하고 공유하고 인내하는 그런 노력을 기울여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의원들은 윤리위에 제소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에 대해 "윤리위에 제소할 성질의 것인지 아닌지는 별도의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클린선거, 공정선거를 위해 당의 비대위와 선관위에 요청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친윤계와 대통령실에 대한 조치를 촉구했다. 특히 자신을 공격하고 김기현 후보를 지지하는 친윤계 의원들에게 윤리위원회 제소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그는 "첫째, 비대위와 선관위는 더 이상 소모적인 윤심논쟁이 계속되지 않도록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라는 익명을 통해 특정 후보에 대해 윤심이 있다 없다는 기사가 나오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대통령실의 선거개입이라는 정당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둘째, 선관위는 모든 후보의 선거 캠프가 확인되지 않은 의혹과 의문을 가지고 상대 후보를 비방하는 일이 없도록 공정선거, 클린선거 협약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안 후보는 "셋째, 현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은 당규 제34조에 의거해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나 반대를 표명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데도 이 조항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선관위는 이 규정을 위반하고 있는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에 대해서는 당 윤리위에 제소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도 말했다. 이는 장제원·이철규·박수영 등 친윤계 의원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