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다르빗슈 "WBC는 전쟁 아냐…빅리거 지연 합류 당연하지 않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저리거 중 유일하게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일본 대표팀 훈련에 조기 합류하는 다르빗슈 유(37·샌디에이고 파드리스)가 후배들을 위해 소신 발언을 했습니다.

다르빗슈는 "메이저리거이기 때문에 대표팀 훈련에 늦게 합류하는 게 당연한 분위기를 만들고 싶지 않았다"고 말하면서도 "WBC는 전쟁이 아니다. '우승하지 못하면 일본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스스로 다그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르빗슈는 오늘(5일) 샌디에이고의 팬페스트가 열린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펫코파크에서 데일리스포츠 등 일본 취재진과 만나 WBC에 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다르빗슈는 '빅리거의 자국 대표팀 조기 소집 불발'과 '일본 대표팀의 우승 도전' 등 두 가지 이슈에 솔직하게 답했습니다.

일본은 이달 17일 일본 미야자키현에서 2023 WBC 대표팀 소집훈련을 진행하는데 '빅리거 5명' 중 미야자키 훈련에 합류하는 선수는 다르빗슈뿐입니다.

오타니 쇼헤이(LA에인절스), 스즈키 세이야(시카고 컵스), 라스 누트바(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요시다 마사타카(보스턴 레드삭스)는 3월에 일본으로 건너갑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주관하는 WBC는 사실상 '빅리거가 출전하는 유일한 국제대회'입니다.

각 구단은 소속 선수의 WBC 출전에 호의적이지만, 부상 방지 등을 위해 대표팀 훈련 기간 등은 최소화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일본인 빅리거는 물론이고, 김하성(샌디에이고 파드리스) 등 한국인 메이저리거도 2월에 시작하는 자국 대표팀 훈련에 참여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르빗슈는 아예 샌디에이고 스프링캠프를 치르지 않고 일본 대표팀 훈련에 참여합니다.

다르빗슈는 "내게는 어려운 결정이 아니었다. 처음부터 구단이 '선수가 직접 결정하라'고 했다. 내게 결정권을 준 구단에 고맙다"며 "앞으로도 WBC에는 빅리거가 출전할 것이다. '나는 빅리거이기 때문에 대표팀에 늦게 합류해도 된다'는 분위기가 당연하게 느껴지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과감한 발언을 할 정도로 일본 대표팀을 향한 애정이 깊은 다르빗슈도 '지나친 부담'은 경계했습니다.

2023년 WBC 우승을 노리는 일본 선수와 관계자들은 '비장한 각오'를 밝히고 있습니다.

다르빗슈는 "일본 야구 관계자의 인터뷰를 보면 '지나치다'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전쟁터에 나가는 게 아니다"라며 "우리는 베스트 멤버를 짰다. 이 좋은 멤버로 우리가 좋아하는 야구를 최선을 다해 즐기면 된다. (준결승, 결승이 펼쳐지는) '미국에서 패하면 일본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등의 말로 부담감을 느끼지 않았으면 한다"고 바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전영민 기자(ymi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