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공공요금 인상 파장

[단독]가스비 폭등 불똥 튄 인천공항, 발전자회사 민영화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국공, 자회사 인천공항에너지에 135억 지급보증 나서

줄곧 자본잠식, 그간 자구 노력으로 차입금 줄여와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올 적자 209억까지 전망

정부 올 상반기 매각주간사 선정…포스코에너지·SK가스 눈독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 발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폭등 여파가 인천국제공항까지 번졌다. 인천공항과 인근 영종도 지역에 난방과 전기를 책임지는 ‘인천공항에너지’가 LNG가격 폭등의 영향으로 운영 자금마저 부족해지자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가 긴급수혈에 나섰다. 정부는 올해 중 인천공항에너지를 매각한다는 계획이다.

이데일리

(그래픽=김정훈 기자)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국공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유경준 의원(국민의힘)에게 제출한 ‘인천공항에너지 자금차입을 위한 지급보증안’에서 지난해 말 인천공항에너지의 운영자금 부족에 따른 발전기 가동중단 가능성에 따라 차입금에 대한 135억원 지급보증을 했다.

줄곧 자본잠식 상태인 인천공항에너지는 지난 2009년 인국공이 인수하며 99%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그간 자구 노력으로 인천공항에너지는 지난 2015~2021년 중 한 해(2019년)을 제외하고는 당기순이익에서 흑자를 냈고 지난 2010년 1503억원이던 차입금도 지난 2021년 1270억원까지 줄였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가스 가격이 들썩이자 인천공항에너지에도 여파가 미쳤다. 인천공항에너지는 유가전망을 기준으로 지난해 당기순손실은 89억~137억원, 올해는 32억~209억원까지 예상했다. 가뜩이나 자본구조가 취약한 인천공항에너지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여기에 당장 올해 4월부터 운영자금마저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빨간불이 들어온 인천공항에너지는 정부에 재정지원과 한국가스공사에 요금 감면·유예 등 납부지원을 건의했으나 퇴짜를 맞았다.

인천공항에너지는 기업 신용도도 ‘CCC+’로 자체 자금조달이 불가한 상태에서 업태 특성상 시설물을 담보로 한 대출도 불가한 상황이다. 결국 정부는 인국공에 열병합발전소가 중단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공문을 보냈고 인국공은 운영자금 135억원에 대한 지급보증을 결정했다.

앞으로가 더 큰 문제다. 당장 인천공항에너지가 보유하고 있는 발전기는 2031년 설계 수명에 도래한다. 여기에 인천공항은 꾸준히 확장하고 있고 인근 영종도 개발로 인구도 늘어나 신규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인천국제공항 안팎에서는 인천공항에너지가 민영화 수순 밟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 지난해 정부 공공기관 혁신계획 내용에는 인국공 핵심 업무와 무관한 인천공항에너지 보유지분 매각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지급보증 채무 해소를 조건으로 올 상반기 중 매각 주간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일단 공항 안팎에서는 포스코에너지, SK가스가 적극적인 참여의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GS파워와 한화에너지도 사업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더해 발전공기업 등도 인수에 관심이 있으나 현 정부의 국정 방향을 고려할 때 어렵지 않겠냐는 시각이다.

전영환 홍익대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는 “현재 에너지 공기업들이 극심한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계획대로 매각이 진행될지 의문”이라며 “에너지 판매 가격이 정상화돼야 인수기업이 정상적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