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노후 아파트 난방효율 개선·난방비 절감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후111개 노후 아파트단지 집중점검

헤럴드경제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정부가 '난방비 폭탄'에 민심이 들끓자 노후 아파트 난방 설비 개선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일주일간 111개 노후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난방 설비 집중 점검을 완료하고, 난방 효율 개선 방안을 안내했다고 6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중앙난방과 지역난방 중심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일부 단지에서 기기 노후화와 미흡한 유지 보수로 인해 난방이 비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소 버너의 공연비(공기와 연료 비율) 설정이 잘못돼 연료가 낭비되거나 폐열회수기가 없는 저효율 보일러를 사용해 난방비가 더 많이 부과되는 경우도 있었다.

각 가정으로 연결되는 밸브에 이물질이 쌓여 난방수가 원활히 순환하지 못하거나 고온의 배기가스가 배출돼 열 손실이 발생하는 사례도 있었다. 산업부는 이런 아파트 단지에 난방 온수 분배기 교체 방법과 에너지공단의 설비 교체 사업을 안내하며 개선 조치를 권고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이날 1988년 준공된 서울 동작구 명수현대아파트를 찾아 난방 시설 점검 현장을 살핀 뒤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관리사무소와 입주민의 관심과 참여도 중요하다"며 "임대주택, 노후 아파트 현장 점검을 신속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