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육군 간부가 전동드릴로 병사에 가혹 행위"…군 수사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육군 모 부대 간부가 전동드릴로 병사에게 가혹행위를 했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군사경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오늘(6일) 군에 따르면 지난 3일 수도권의 한 부대에서 A 하사가 전동드릴을 B 병사의 팔에 대고 작동시켜 상처를 입혔다는 피해 신고가 5일 접수됐습니다.

A 하사는 전동드릴을 들고 부대 식당에 나타나 당시 청소 중이던 B 병사에게 "뚫릴래, 풀릴래?"라고 물었고, B 병사가 영문도 모른 채 "풀리겠습니다"라고 답변하자 전동드릴을 B 병사의 팔에 대고 순간적으로 작동시켰다는 것입니다.

짧은 순간이었지만 전동드릴의 날이 옷을 휘감아 찢고 살갗에까지 닿아 상처가 났다고 병사 측은 주장했습니다.

병사 측이 제시한 사진을 보면 팔꿈치 안쪽 피부에 빗살무늬와 비슷한 형태의 피멍과 작은 절개 상처가 뚜렷합니다.

A 하사는 사건 직후 '미안하다'고 말했을 뿐 다른 간부들이 부른다며 치료 등 후속 조처 없이 현장을 이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피해 병사는 스스로 상처를 소독한 후 부소대장에게 사건을 보고했습니다.

부소대장으로부터 '처벌을 원하느냐'는 질문을 받은 피해 병사는 "진정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원한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러나 가해자의 진정한 사과는 이뤄지지 않고 간부들이 사건을 덮으려고 했다는 게 피해 병사 측의 주장입니다.

B 병사 측 관계자는 언론 통화에서 "A 하사가 나타나 '이 일로 내가 간부들 사이에서 놀림감이 될 것 같다'며 형식적인 사과를 하는 데 그쳤고 다른 간부는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해서 고맙다'며 처벌 불원 의사를 확인하는 등 가해자 감싸기에만 신경을 쓰고 피해자의 신체·정신적 충격에는 제대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더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피해자는 자신이 누구와 연락하는지 간부들이 감시하는 분위기를 느꼈다고 한다"며 '2차 피해' 정황도 호소했습니다.

부대 간부들이 지휘관에 보고하지 않아 지휘관과 상급부대는 이러한 가혹행위 신고가 있었는지 몰랐고, 이틀 후 언론 취재가 시작되자 육군이 사실 파악에 나섰습니다.

같은 날 피해 병사는 예정된 면회를 온 가족에게 가혹행위와 부대의 미흡한 대응에 대해 알렸고, 가족은 이를 국방헬프콜(☎ 1303)로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부대는 뒤늦게 B 병사에게 병가를 부여하고 가해자를 분리하는 등 피해자 보호에 나섰고, 군사경찰은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부대 지휘관은 취재·신고 직후 가족을 방문해 사과했으며 수사 결과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육군은 "모 부대 소속 부사관이 병사 1명에게 상처를 입혔다는 제보를 접수해 군사경찰이 관련 사안을 수사하고 있다"며 "군은 수사 결과에 따라 법과 규정대로 엄정히 처리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