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윤핵관’ 안철수에 색깔론 총공세···“종북몰이 선거판 희화화” 비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기현 “안철수, 친언론노조 행적 해명 회피하면 후보직 사퇴해야”

경향신문

김기현(왼쪽)·안철수(오른쪽)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대문구 갑을 합동 당원대회에서 당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안철수 당대표 후보를 겨냥해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이라며 색깔론 공세를 폈다. 김기현 후보는 “안 후보의 친언론노조 행적은 반드시 해명이 필요하다”면서 “입장표명에 주저하거나 회피로 일관한다면 안 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안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자 김 후보와 그를 지지하는 당내 주류들이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전선을 확대한 것으로 해석된다. 비윤계는 “종북몰이가 선거판을 희화화한다”며 반격에 나섰다.

이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공산주의자 신영복을 존경하는 사람!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한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한 사람! 잘된 일은 자신의 덕이고, 잘못된 일은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 작은 배 하나도 제대로 운항하지 못하고 좌초시킨 사람이 대한민국호의 선장이 되겠다고 합니다. 어찌해야 할까요?”라고 말했다.

안 후보의 과거 발언을 끌어들여 비판한 것이다. 안 후보는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하던 2016년 초 고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의 빈소를 찾아 “맑고 선한 분”이라고 고인을 평가한 바 있다. 국민의당 창당 이후인 같은해 중순에는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모두 7년 전의 일로 안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이전의 발언이다.

대통령실도 안 후보 공격에 나섰다. TV조선은 전날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이 신영복 교수에 대해 존경의 뜻을 밝힌 사실을 최근에 알게 됐고, 큰 충격을 받았다. 미리 알았다면 (대선 후보) 단일화는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대통령실 핵심 고위 관계자 발언을 인용 보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과거 안 의원이 사드 배치에 반대했던 데 대해서도 국정 철학과 상반된 기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자신의 과거 입장을 수정해 왔다. 그는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당론을 사드 찬성으로 바꾸도록 설득하겠다’는 취지로 말해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으로부터 “말바꾸기”라는 비판을 받았다. 전날에는 TV조선에 “신영복에 대해 잘 모를 때 했던 얘기”라고 말했다.

안 후보를 향한 색깔론 공세는 처음이 아니다. 이달 초에는 한 방송사가 친윤 여권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민주당이나 종북좌파, 민(주)노총 같은 반윤 세력이 전당대회에 개입해 안철수 의원을 띄우고 있다”고 전했다.

비윤 주자들을 지원하는 이준석 전 대표는 이날 SNS에서 “안철수 종북몰이가 선거판을 희화화한다”며 이 의원 주장에 반기를 들었다. 그러면서 “종북은 남들이 아니라고 해도 주체사상을 신봉할 수 있는 진짜 굳은 이념적 확고함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상황에 따라 왔다갔다 하는 사람들은 종북 못한다”고 안 의원도 에둘러 공격했다.

친윤 의원들도 안 후보를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윤핵관 대표 격인 장제원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서면서 ‘대통령실이 안 후보를 향해 강하게 발언한 배경’을 묻는 기자들에게 “‘윤안연대’(윤 대통령과 안 후보의 연대) 같은 것을 얘기하며 대통령실을 경선에 끌어들였기 때문”이라며 안 후보를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용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안 후보의 윤핵관 비판에 대해 “(대통령) 참모들에 대한 잘못된 것들을 지적함으로써 어떻게 보면 직접적이 아닌 간접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공격(을 했다)”이라고 규정했다.

김 후보는 SNS에 “안 후보는 언론노조를 수년간 지속적으로 지지해 왔다”며 ‘친노조’ 프레임을 안 후보에게 씌웠다. 김 후보는 “대한민국의 건국과 역사를 긍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국민의힘’의 당대표가 되고자 한다면 안 후보는 언론노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만약 입장표명에 주저하거나 회피로 일관한다면 안 후보의 전당대회 후보직 사퇴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