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2023년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25일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상민]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가 오는 25일 '배틀그라운드 스매쉬 컵 시즌8'을 통해 2023 시즌의 시작을 알린다. 한국을 제패하고 세계 무대에 도전할 배틀그라운드 팀은 과연 어디일지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크래프톤은 6일 온라인 게임 'PUBG: 배틀그라운드'의 e스포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3년 국내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의 일정을 공개했다.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두 차례의 '배틀그라운드 스매쉬 컵(BSC)'과 'PUBG 위클리 시리즈(PWS): 코리아' 대회가 열린다. 이를 통해 글로벌 e스포츠 대회 진출권의 주인을 가린다.

올해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에 참가하는 국내 팀은 지난해 국내외 대회에서 활약한 10개 프로 팀에 더해, 아마추어 대회인 'PUBG 레벨업 쇼다운(PLS)'에서 우수한 활약을 펼쳐 시드를 받은 6개 팀이다.

프로 팀 명단에는 광동 프릭스 젠지 디플러스 기아 다나와 e스포츠 기블리 e스포츠 대동 라베가 OPGG 스포츠 GNL e스포츠 고앤고 프린스 이글 아울스 등이 이름을 올렸다. PLS 시드 팀은 게임PT 필더 e스포츠 등 2개 팀이 확정됐으며, 나머지 네 팀은 오는 14일까지 열리는 'PLS 시즌1'의 성적에 따라 결정된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PUBG 위클리 시리즈' 한국 대회로 개편

현 시점에서 가장 빠른 프로 대회는 오는 25일 열리는 'BSC 시즌8'이다. BSC는 본격적인 PWS를 앞두고 개최되는 전초전으로, 올해 맹활약할 국내 16개 팀이 모여 기량을 점검하는 대회다. 올해 열리는 BSC은 지난해에 비해 일수가 줄어 단 하루만 펼쳐진다.

BSC 시즌8은 매치 수에 제한이 없으며, 순위 포인트와 킬 포인트를 합산한 토털 포인트를 40점 이상을 보유한 팀이 치킨을 획득할 경우 해당 팀이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우승 팀은 상금 2000만원과 함께 PWS: 코리아 페이즈1의 1주차 맵 선택권을 획득한다. 이를 통해 대회 초반 다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상반기 열리는 'PWS: 코리아 페이즈1'은 오는 27일부터 내달 31일까지 한 달간 서울 잠실에 위치한 비타 500 콜로세움 경기장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기존 한국과 일본, 차이니즈 타이페이·홍콩·마카오 등 동아시아 전역을 아우르던 PWS가 한국 단독 대회로 개편된 것이다.

당초 PWS 대회에서 한국 팀의 압도적 강세가 거듭 이어지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 팀으로만 이뤄진 대회가 필요하다는 것이 팬들의 주류 의견이었다. 이에 대회 명칭을 'PWS: 코리아'로 변경하고 국내 e스포츠 대회로 탈바꿈했다. 같은 기간 일본에서는 'PUBG 재팬 챔피언십'이, 대만에서는 'PUBG 마스터 리그'가 각각 열린다.

PWS는 총 5주간 열리며, 모든 경기일 당 5개의 매치가 열린다. 먼저, 1주차부터 4주차까지 매주 월, 화 이틀간 위클리 스테이지를 진행해 각 주차의 순위를 결정한다. 이후 5주차에는 대회를 결산하는 '그랜드 파이널'이 열리며 월, 화, 목, 금 4일간 20개 매치로 우승자를 결정하는 승부를 펼친다.

PWS: 코리아 페이즈1의 총 상금은 1억원이며, 우승 상금은 5000만원이다. 준우승 팀에게는 2000만원이, 3등에게는 100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또한 대회 전체의 MVP로 선정된 선수 1인에게는 500만원의 상금과 부상이 수여된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PWS 상위 3개 팀은 PGS 시드권 지급 … 젠지 포함 4팀

특히 그랜드 파이널 상위 3개 팀은 올해 신설된 글로벌 e스포츠 대회 'PUBG 글로벌 시리즈(PGS)' 초대 대회의 시드를 획득하게 된다. 젠지는 크래프톤의 PUBG e스포츠 글로벌 파트너 팀으로 선정돼 PGS 시드권을 이미 확보한 관계로 상위 입상 시 시드권은 차순위에게 지급된다. 이로써 한국에서는 총 네 팀이 PGS에 진출하게 된다.

PGS의 첫 번째 대회인 'PGS #1'은 PWS: 코리아 페이즈1이 종료된 후 4월에 열린다. 이후 배틀그라운드 월드컵인 'PUBG 네이션스 컵(PNC) 2023'이 6월에 개최된 후, 한달 간의 휴식기를 거쳐 지역별 하반기 일정에 돌입한다.

하반기에 열리는 'BSC 시즌9'은 8월 말 개최된다. 'PWS: 코리아 페이즈2'는 8월 말부터 9월 말까지 한 달간 열릴 예정이다. 이후 9월에 열리는 'PGS #2'를 거쳐, 2023년 배틀그라운드 세계 챔피언을 가리는 최상위 대회 'PUBG 글로벌 챔피언십(PGS)'이 시작된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상민 기자 dltkdals@tg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