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박진, MBC 정정보도 소송에 "언론 아닌 외교부가 피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관계 손상 등 우려… 객관적이고 정직하게 보도해야"

뉴스1

박진 외교부 장관. 2023.2.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작년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당시 비속어 등 발언 논란 보도에 대해 "외교부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게 아니라 피해를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6일 오후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 질문에 출석, 외교부가 윤 대통령 발언 논란에 대해 최초 보도한 MBC를 상대로 정정보도 청구소송을 제기한 데 대한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언론 중재를 요청했는데 중재가 안 돼 자동으로 소송으로 가게 됐다"며 이같이 답했다.

박 장관은 "한미관계는 (우리나라) 외교관계의 근간이 되는 관계"라며 "한미관계가 손상되고 국익이 저해될 우려가 있는 보도로 외교부가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작년 9월 미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한 뒤 퇴장하면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모습이 현장에 있던 국내 취재진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MBC는 당시 윤 대통령 발언이 바이든 대통령과 미 의회에 대한 것이라고 보도했으나, 대통령실에선 윤 대통령의 실제 발언은 "(한국)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었다고 반박했다.

박 장관도 이날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대통령 발언) 취지는 '1억달러를 (글로벌펀드에) 공여하게 돼 있는데 국회에서 통과가 안 되면 어떡하느냐'는 염려였다"며 "대통령이 한 말이 아닌 내용이 보도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국민이나 외국에서 볼 때 오해할 소지 다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국익 차원의 외교 행사는 언론에서도 객관적이고 정직하게 보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작년 10월 언론중재위원회에 MBC의 해당 보도에 대한 '정정 보도 청구' 조정을 신청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조정이 '불성립'됐고 결국 소송으로 이어졌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