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취업과 일자리

[7NEWS] ‘디스인플레이션’ vs. ‘완전고용’...미 연준의 초점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NEW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5557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이달 초 FOMC 정례회의 이후 미 나스닥 시장참여자들은 환호했습니다.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라는 한 단어 때문이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길고 어두웠던 터널의 끝을 본 기분이었을 겁니다. 디스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의 추세적 완화, 즉 물가상승률의 지속적인 둔화를 뜻합니다.

지난 1일 제롬 파월 미 연준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이제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시작됐다”고 했습니다. 이 단어는 연설 동안 15차례 등장했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인상에 들어간 이후 처음으로 이 단어를 꺼낸데다 언급된 횟수도 많았습니다. 파월 의장이 다시 비둘기파로 돌아선 것이었을까요? 나스닥은 지난해 9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12000선을 다시 탈환했습니다. 그렇게 반등에 성공하는 듯 싶었습니다.

투자자의 다음 시선은 일자리에 쏠렸습니다. 파월 의장의 디스인플레이션 발언 이후 일자리 증가세마저 둔화된다면 금리는 정말 연내에 인하할 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시장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예측치에 크게 빗나갔습니다.

조선일보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미 노동부의 1월 고용상황 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비농업 일자리는 51만7000개 증가하며 전문가 전망치(18만7000개)의 3배를 웃돌았습니다. 증가폭은 지난해 8월 이후 가장 컸고, 실업률(3.4%)은 1969년 이래 최저치였습니다.

일자리는 △레저·접객업(12만8000개) △전문사무서비스업(8만2000개) △정부공공직(7만4000개) △보건의료업(5만8000개) 순으로 늘어났습니다.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레저 및 접객업, 여행업 등에서 강한 회복세가 일어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미 CNBC는 “깜짝 놀랄 정도로 강한 수치”라고 했습니다. 사실상 완전고용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고용이 늘고 실업률은 하락했습니다. 인플레이션 광풍을 꺾기 위해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공격적으로 올려왔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시장의 수급 불균형은 오히려 심화하고 있습니다. 노동부 발표는 인플레를 잡기 위해 더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를 자극했습니다.

시카고 거래소(CME)가 제공하는 Fed Watch Tool에서는 미 연준이 올해 금리를 2차례 더 인상할 것으로 보는 포지션이 늘어났습니다. 미 연준은 노동시장이 흔들릴 때까지 금리를 인상할 의지와 능력이 있습니다. 하방압력을 받은 나스닥은 이날 -1.59% 하락한 12006.96에 장을 마쳤습니다.

조선일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의 트레이더들. /AP


시간당 임금인상률은 전년 대비 4.8%에서 4.4%로 떨어졌습니다. 이건 시장이 바란 결과입니다. 하지만 조금 이상합니다. 노동수요는 공급을 초과하지만 임금 인플레이션은 둔화했습니다. 어느 쪽에 더 무게를 둬야 할까요.

로이터통신은 이같은 현상이 다음 금리인상을 계획하는 미 연준을 진퇴양난에 빠뜨릴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노동시장을 잡으려고 금리를 계속 올리면 경기 연착륙은 어려워지고, 그렇다고 임금과 고용의 과열을 놔두면 근원 물가가 오릅니다. 파월 의장이 수 차례 지적했던 ‘끈적끈적한(sticky)’ 인플레이션 말입니다.

일단 오는 7일 파월 의장의 공개연설이 있습니다. 기존 입장대로라면 긴축강도를 강화한다고 말할 겁니다. 그렇다면 통화정책 전환(피봇)에서 더 멀어지는 것이겠죠. 하지만 지난 주 그가 말한 것처럼 디스인플레이션 기미가 보이니 연착륙에 더 신경쓰겠다는 입장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증시에 안개가 걷힌 것은 아닙니다. 파월 의장이 이번 고용보고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들어봐야겠습니다.

7NEW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5557

[7NEWS팀]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