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시청사 이전 고양시, '원도심' 주민 달래기가 최대 관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도심 주민들 7일 대규모 집회 예고
시, 주민 설득과 이전 작업 병행 추진
한국일보

고양시청 이전 예정지인 백석동 업무빌딩. 고양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고양시가 시청사를 일산동구 백석동으로 이전하기로 하자 현재 시청사가 있는 덕양구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고양시는 기부체납 받은 백석동 건물로 입주할 시 신청사 건립 비용 3,0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지역 경제 침체를 우려한 원도심 주민들은 집단행동에 들어갈 태세다.

6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이동환 고양시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신청사를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이전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한 뒤 이전을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당초 고양시는 이재준 전 시장 시절 현 시청사가 있는 덕양구 주교동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의 건물 5개동을 지어 신청사로 활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시장 취임 이후인 지난해 11월 2만 평 규모의 요진 업무빌딩 기부채납이 확정되면서 예산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이유로 신청사 이전 방침이 변경됐다.

그러자 덕양구 구도심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3일 시청사 백석동 이전 주민 설명회를 보이콧한 데 이어 7일 대규모 시청 이전 반대 집회까지 예고했다. 장석율 고양시청사 원당존치위원장은 이날 "수년 논의 끝에 원당 안에서 시청을 옮기기로 해놓고, 갑자기 일산으로 이전하겠다는 것은 원도심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시청까지 떠나면 원도심 상권은 붕괴되고, 향후 계획된 도시철도 ‘고양선’도 무산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덕양구 지역구를 가진 심상정(경기 고양갑) 정의당 국회의원도 "시청사를 낙후된 원당에서 떼어 일산으로 옮기면 지역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반대에 가세했다.

시청사 이전의 최대 관건이 원도심 주민 설득이라고 판단한 시는 다양한 당근책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시는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를 구상 중이다. 덕양구 주교동과 원당동 상권 침체를 막기 위해 청년창업과 기업단지 조성이 핵심이다. 신청사 자리였던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 일대에 ‘창조R&D캠퍼스’를 조성키로 했다. 20만㎡ 규모로 첨단기업 연구원과 관련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서울지하철 3호선 원당역 주변 6, 7만㎡에는 ‘창조혁신캠퍼스’를 건립해, 스타트 기업과 청년 창업을 돕는 지원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청사도 제2청사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 산하 사업소와 공기업 등을 입주시켜 시청 이전에 따른 슬럼화를 막겠다는 구상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2청사에는 646명 정도가 근무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현 시청사 일대에는 3,000명가량이 상주한다"며 "오히려 상주 인력이 늘고 자족기능이 강화돼 상권이 활성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일보

고양시가 청사 이전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 방안으로 내놓은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구상도. 고양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는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 입주가 이르면 다음 달부터 가능해지기 때문에 주민 설득 작업과 이전 작업을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다. 현 청사는 1983년 군청 시절 세워진 건물로 노후화로 인해 안전도 D등급으로 긴급보수가 필요한 상태다. 이동환 시장은 “다 지어진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시청을 옮기면 신청사 건립비용 2,9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다"며 "올해 안에 시청 이전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