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성태 해외도피 도운 수행비서 압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과 함께 해외로 도피했다가 체포된 수행비서가 7일 국내로 압송된다.

6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김 전 회장의 수행비서 A씨는 7일 새벽 비행기를 통해 한국으로 귀국하며 수원지검으로 압송돼 검찰 조사를 받게 된다.

A씨는 2010년쯤 김 전 회장과 동업자들이 쌍방울을 인수할 때 지주회사로 내세운 법인의 김 전 회장 투자지분 40% 명의의 수탁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A씨는 김 전 회장 등 해외로 도피하는 쌍방울 임원들의 항공권 예매 등을 지시하기도 하고, 김 전 회장의 해외 도피 당시 함께 출국했다. 그는 김 전 회장, 양선길 쌍방울 회장과 함께 해외에서 머물며 비서 역할을 해왔다.

A씨는 지난달 10일 김 전 회장이 태국 빠툼타니의 골프장에서 체포될 당시 현장에 없어 잡히지 않았다. 이후 김 전 회장 숙소에서 김 전 회장의 물건을 챙겨 캄보디아로 도망가다 캄보디아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체포 당시 그는 차명 개통된 휴대전화 여러 대와 현금, 신용카드 등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가 가지고 있던 휴대전화 중에는 김 전 회장이 사용했던 것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검찰은 A씨가 소유하고 있던 김 전 회장 휴대전화 등을 우선적으로 분석할 것으로 보인다.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지난 3일 외국환거래법위반, 정치자금법위반 및 뇌물공여, 자본시장법위반, 횡령 및 배임,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김 전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아직 김 전 회장의 범죄 사실을 모두 조사하지 못한 상태로, 재판에 넘기지 못한 사실에 대한 추가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김태희 기자 kth08@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