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튀르키예 강진] 바이든 "깊은 애도"…블링컨 "초기 지원 진행중"(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에서 강진으로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지진으로 인한 인명 피해와 파괴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나는 튀르키예와 협력하면서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성명을 통해 튀르키예 지진 관련 보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힌 뒤 "우리는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국제개발처(USAID)와 다른 연방 기구에 지진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돕기 위한 대응 방법을 평가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튀르키예 정부와 협력해 현지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도 이날 별도로 성명을 내고 "오늘 발생한 지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 전역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인명 피해에 깊은 슬픔을 표한다"면서 "우리는 피해를 본 사람들의 가족에 애도를 표하면서 포괄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나는 향후 수일간 튀르키예 동맹국과 인도주의 파트너와 긴밀히 연락해 해당 지역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튀르키예에 대한 우리의 초기 지원은 이미 진행 중이며 시리아에서 미국의 지원을 받은 인도주의 단체들도 지진에 대응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향후 지진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우리가 할 수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바이든 트위터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solec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