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퀀팃, 국민연금공단 지능형 연금복지 통합플랫폼 AI 금융 모델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데이터 기반 머신러닝·금융공학 활용

한국금융신문

사진제공=퀀팃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AI 핀테크 기업 퀀팃(대표 한덕희)이 국민연금공단 지능형 연금복지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에 금융시장 AI 분석 모델 개발 및 구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지능형 연금복지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은 세계 3대 글로벌 연기금이자 자산규모 1000조원에 달하는 국민연금공단의 기관 운영과 기금관리·운용 전반의 노후화된 시스템을 개편해 지능화 ·첨단화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퀀팃은 정형·비정형 데이터 기반의 머신러닝 기법 등을 이용한 AI 분석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주식 시장 모니터링 및 포트폴리오 위험 관리 ▲해외채권 최적 섹터 배분 및 포트폴리오 구축 모델 ▲금리 변동의 기저 요인 및 배경을 분석해 적절한 운용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지능형 금융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다.

황근호 퀀팃 금융모델 본부장은 “국민연금공단과의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규모의 연기금에 퀀팃의 AI 기술력이 담긴 금융 모델을 공급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퀀팃의 검증된 데이터 분석 기술력과 금융 모델 연구 역량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금융 모델을 구축하여 기금의 운용 역량을 제고하는 의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퀀팃투자자문의 EMP(ETF Managed Portfolio) 전략이 연금 시장으로 솔루션 제공 범위를 확대하는 가운데 지난해 자산관리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올리(Olly)를 출시해 기업과 개인 간 거래(B2C)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