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범죄자 모인 러 용병단체…집단 살육에 지휘관 폭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와그너의 지휘관으로 복무하다 탈영한 안드레이 메드베데프(26).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와그너 소속 군인 4명이 지휘관을 삽으로 폭행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최근 와그너그룹 전 지휘관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한 상황”이라며 목숨을 건 탈영 끝에 노르웨이에 망명 신청을 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세네카 특수부대 소속 드론 부대가 촬영한 군기문란 영상은 지난 6일 우크라이나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공개됐다. 러시아 민간 용병단 와그너 그룹 소속 군인 4명이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의 한 주택가에서 심각하게 다친 지휘관의 팔과 다리를 붙잡아 창고 건물 뒤로 옮긴 뒤에 삽으로 추정되는 물건으로 지휘관을 반복해서 때리는 모습이 담겼다.

폭행당한 지휘관의 생사는 알려지지 않았다. 가디언은 이번 사건이 러시아 용병 부대의 사기가 떨어진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전했다.

러시아의 민간 용병단 와그너 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는 우크라이나 동부 전선에 투입할 병사들을 러시아 감옥에서 범죄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해왔다. 최근에는 러시아에서 여성 80여 명을 성폭행하고 살해해 종신 복역 중인 연쇄살인범이 지원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서울신문

와그너 용병 4명이 다친 지휘관의 팔과 다리를 붙잡고 창고 뒤로 끌고 가는 모습. 연합뉴스=우크라이나 텔레그램 채널 영상.


“동료들 총살당하는 것 목격했다”

와그너그룹의 전 지휘관 안드레이 메드베데프(26)는 최근 복무 연장을 거부하고 노르웨이로 피신한 뒤 망명을 신청했다.

메드베데프는 절도 혐의로 복역을 마친 뒤 지난해 7월 출소했다. 이후 와그너와 지난해 7월 6일부터 11월 6일까지 4개월의 복무 계약을 맺었고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지휘관을 맡기도 했다.

하지만 와그너는 계약 만료 후에도 복무를 강요했고, 결국 메드베데프는 탈영을 결심했다.

그는 “와그너는 지난해 8월 러시아의 여러 감옥에서 전쟁에 투입할 죄수들을 데려오기 시작했다”며 “죄수들이 도착하면 태도가 바뀌어 사람 취급을 안 했다”고 했다.

와그너 용병들은 진격에 실패할 경우 처형당할 수 있다는 위협을 받고, 집단 살육을 당한 뒤 전선에 시신이 버려지고 있다. 그는 “부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했다가 탈영을 시도한 죄수 용병 3명이 10명의 신병 앞에서 총살됐다. 반역하거나 전투를 거부하면 이렇게 된다는 본보기를 보여준 것”이라고 ‘죄수 용병’에 대한 비인간적인 대우를 폭로했다.

또 메드베데프는 한 전과자 출신 부대원이 탈영하다 발각돼 잔인하게 살해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탈영병은) 큰 망치에 머리가 박살나면서 숨졌다”며 “만약 그들이 나를 붙잡았더라면 당연히 죽였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와그너에는 탈영병들을 끝까지 추적해 붙잡아 온 뒤 처형하는 특수부대가 따로 있다고도 했다.

김유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