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3시간 5분 목표' 올해 KBO 리그, 더 빠르고 재밌게 바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마운드에 방문한 kt 이강철 감독.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3 KBO 리그가 평균 경기 시간 3시간 5분(정규 이닝 기준)을 목표로 빠르게 뛴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지난 2022시즌 스트라이크존 정상화, 스피드 업 규정 강화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경기당 볼넷은 2021년 8.38개에서 6.90개로 감소했고, 정규 시즌 720경기 평균 소요 시간(9이닝 기준)은 3시간 11분으로 2021년 3시간 14분보다 3분 빨라졌다.

2023시즌에는 더 빠른 진행을 위해 스피드 업 규정을 강화한다. 팬들에게 더 재미있고 박친감 넘치는 경기를 선보이기 위한 변화를 시도한다.

먼저 경기 중 감독, 코치의 마운드 방문 시간을 엄격히 적용한다. 마운드 방문 시 감독, 코치 또는 선수는 최대한 신속히 움직이며, 각 방문 시간은 30초로 제한한다. 30초가 경과한 시점에서 심판은 이를 통보하고 감독 또는 코치는 즉시 더그아웃으로 돌아가야 한다.

30초가 경과한 시점에 곧바로 플레이가 시작될 수 있도록 25초가 경과한 시점에서 이를 통보하고 감독 또는 코치는 즉시 더그아웃으로 돌아가야 한다. 포수는 30초가 경과한 시점에서 포구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투수의 경기 운영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는 주자가 없을 때 투수가 12초 이내에 투구하지 않을 경우 주심은 첫 번째 경고, 두 번째부터는 벌금 20만 원을 부과하고 볼로 판정했다. 하지만 이제 12초 이내 투구하지 않으면 경고 없이 곧바로 볼로 판정한다. 이 규정은 2023시즌 퓨처스 리그에서 시범 운영 후 2024시즌 KBO 리그 적용을 검토한다.

노컷뉴스

KBO 심판위원회, 2023 동계 훈련 실시. 한국야구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엄격한 타석 이탈 방지 규정 적용 및 심판 스피드 업 평가도 실시한다. 타석에 들어간 순간부터 최소한 한 발을 타석 안에 두고 위반 시 벌금 20만 원을 부과하는 타석 이탈 제한 규정을 올 시즌 더 엄격하게 적용한다. 심판은 부득이하게 이탈이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타자의 이탈 규정 위반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규정 준수를 이끌 예정이다.

또 심판이 적극적으로 스피드 업을 강조하며 경기를 운영토록 하기 위해 심판 고과에 스피드 업 평가를 실시한다. '엄격한 스피드 업 규정 적용', '적극적인 스피드 업 독려', '매끄러운 진행으로 신속한 경기 기여' 항목 등이 심판 평가에 추가된다.

이와 함께 클리닝 타임 때 출장 대기 선수들이 그라운드에서 상대 선수와 사적인 대화를 나누는 행위도 금지한다. 또 선수단 및 구단 임직원의 심판실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며 사적인 접촉도 금지한다. 위 사항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 같은 스피드 업 강화로 KBO는 2023시즌 정규 시즌 정규 이닝 평균 경기 시간을 3시간 5분 이내 단축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했다. 또 스피드 업이 가능한 규정 신설 등을 연구하고 적용을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경기 시간을 단축하는 데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더 많은 리그 관계자들이 스피드 업에 관심을 기울 수 있도록 매월 스피드 업 통계를 발표할 예정이며, 구단별 경기 시간 순위를 집계해 미흡 구단에 통보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