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7월 역대 최대 규모 총파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신년 기자간담회

“민주노총도 국민 눈높이 맞게 바뀌어야”

경향신문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8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향후 투쟁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성일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8일 “7월 1~2주 역대 최대 규모의 총파업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이날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총파업은 민주노총 집행부가 제출한 계획이라기보다 현장에서 올라온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예년과 다르게 진행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앞서 지난 7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사업기조와 목표를 반(反) 윤석열 투쟁 전면화, 5월 총궐기·7월 총파업, 정치·총선 방침 수립을 통한 정치세력화 질적 도약, 조합원 교육선전 및 대중정치 여론전 대대적 강화, 4기 직선제 성공적 진행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양 위원장이 대의원대회에서 의결된 내용을 언론에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위원장은 7월 총파업에 대해 “단위노조까지 자체 의결구조에서 논의하고 결정하는 것이니 만큼 규모 있는 총파업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임원들이 직접 산별노조, 단위노조 설명회를 열고 관련 내용을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건설노조가 7만명, 금속노조가 19만명 참여를 목표로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시기를 7월로 잡은 데 대해선 “쟁의권을 확보하고 그걸 무기로 싸워보겠다는 것”이라며 “총파업 규모는 계속 논의 중”이라고 했다.

민주노총이 올해 주목하고 있는 주제는 모든 노동자의 임금인상, 일자리 보장·확대, 사회공공성 강화 등 3가지다. 양 위원장은 “실질임금이 감소하고 있어 최저임금 대폭 인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양질의 일자리도 축소·파괴되고 있다”며 “공공성 영역에선 국민연금,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고 공공요금 인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4월 대의원대회를 열고 내년 총선 정치방침을 논의할 예정이다. 양 위원장은 “진보대연합 정당을 건설한 뒤 힘을 합쳐 총선을 치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의 올해 사업과 투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정권과 총선 향배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민주노총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려는 데 대응하기 위해 시민을 상대로 한 여론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노총도 바뀌어야 할 부분이 있다. 국민의 시선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게 더딘 측면이 있었다. 국민의 언어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지환 기자 baldkim@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