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튀르키예·시리아의 아픔 함께 나누자” 전 세계 스포츠계 연대·도움의 손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니폼 경매·기부 등 앞다퉈 동참

경기 전 희생자들 추모하는 묵념

김연경도 SNS에 기부 방법 공유

경향신문

알힐랄(사우디아라비아)과 플라멩구(브라질) 선수들이 8일 모로코 탕헤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FIFA 클럽 월드컵 4강전 맞대결을 앞두고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 피해 희생자를 애도하고 있다. 경기는 장현수가 풀타임 활약한 알힐랄이 3-2로 이겨 결승에 진출했다. 탕헤르 |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스포츠계가 대지진이 휩쓸고 간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향해 연대와 도움의 손길을 뻗고 있다.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뛰는 튀르키예 축구대표팀 수비수 메리흐 데미랄(25·아탈란타)은 8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8·알나스르)의 사인이 담긴 유벤투스 유니폼을 경매에 부친다고 밝혔다. 데미랄은 2019∼2021년 유벤투스에서 호날두와 한솥밥을 먹었다.

데미랄은 “호날두와 방금 통화했다. 그는 튀르키예에서 일어난 일에 큰 슬픔을 느낀다고 말했다”며 “내가 소장하고 있던 호날두의 친필 사인 유니폼을 경매에 내놓기로 했다. 모든 수익금은 지진 피해 지역을 위해 사용된다”고 적었다. 데미랄은 레오나르도 보누치(36·유벤투스)와 파울로 디발라(30·AS로마)도 유니폼을 기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경향신문

메리흐 데미랄이 트위터에 올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유니폼 경매글.


유럽축구연맹(UEFA)과 국제자동차연맹(FIA), 농구 유로리그 등 스포츠 기관들은 SNS를 통해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향해 위로와 애도를 표했다. 유로리그의 하부급인 유로컵은 경기 전 선수들이 지진 희생자들을 애도하기 위해 묵념하는 영상을 공유하기도 했다.

루카 모드리치(38·레알마드리드), 세르히오 라모스(37·파리생제르맹) 등 축구 스타와 구단들도 “지진 피해자들을 위해 기도한다”고 올렸다. 튀르키예 출신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알페렌 센군(21·휴스턴 로키츠)은 “우리가 겪는 고통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남겼다. 국내에선 튀르키예 여자배구리그에서 오래 뛴 김연경(35·흥국생명)이 “튀르키예를 돕자”며 기부 방법을 공유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성명에서 “스포츠는 공동체를 재건하고 삶을 정상화하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현재 튀르키예 정부는 자국 내에서 열릴 예정이던 모든 스포츠 경기를 중단한 상태다. 이번 지진으로 튀르키예 프로축구 2부팀 예니 말라티아스포르 소속 골키퍼 아흐메트 에위프 튀르카슬란(29)이 무너진 건물 잔해에 깔려 목숨을 잃었다. 구단은 “편히 쉬세요. 우리는 당신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성명을 냈다.

하타이스포르 공격수로 뛰는 가나 국가대표 출신 크리스티안 아츠(31)는 실종됐다가 잔해 더미에서 구조됐다.

튀르키예 국가대표 골키퍼로 활약한 볼칸 데미렐 하타이스포르 감독(42)은 SNS 라이브방송을 통해 “제발 도와달라.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눈물로 호소했다.

노도현 기자 hyunee@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