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마이클 잭슨 노래 저작권, 최대 1조 1367억원에 매각 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자파르 잭슨과 마이클 잭슨 AFP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이 부른 노래들의 저작권을 최대 1조 1367억원에 매각하는 계약 체결이 임박했다고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잭슨 사망 이후 그의 유산을 관리해온 법인 ‘마이클 잭슨 에스테이트’가 음악 저작권 지분의 절반을 최대 9억 달러(약 1조 1367억원)에 매각하기 위해 소니 그룹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음악, 영화, TV 콘텐츠 사업부를 거느린 소니 그룹은 금융 기관과 손을 잡고 잭슨의 음악·출판물 판권을 확보하기 위한 협상에 나섰고, 여기에는 잭슨의 전기 영화와 뮤지컬에 대한 권리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대중음악의 레전드인 잭슨은 전 세계적으로 4억 장이 넘는 음반을 판매했고,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13곡을 올렸다.

잭슨 측과 소니의 거래가 성사된다면 역대 최대 규모의 음악 저작권 매각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앞서 ‘록의 전설’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2021년 자신의 노래 저작권을 5억 5000만 달러에 판매했고 ‘포크계의 대부’ 밥 딜런도 3억∼4억 달러에 음악 저작권을 처분했다.

이렇게 나이 지긋한 스타들과 달리 얼마 전에는 젊은 저스틴 비버(28)가 음악 저작권 전체를 2억 달러(2526억원)에 힙노시스 송스 캐피털에 매각해 화제가 됐다.

한편 최근 ‘더 이퀄라이저’, ‘사우스포’, ‘해방’ 등의 안톤 후쿠아 감독이 연출하고 ‘보헤미안 랩소디’, ‘툼레이더’, ‘월드워Z’ 등에 참여한 그레이엄 킹이 제작을 맡은 마이클 잭슨의 전기 영화 주인공에 조카 자파르가 캐스팅됐다는 사실이 또 화제가 됐다. 자파르는 마이클의 친형이자 함께 그룹 ‘잭슨파이브’의 멤버로 활동한 저메인 잭슨의 아들이다.

안톤 후쿠아 감독은 “자파르 잭슨을 처음 본 순간 특별함을 느꼈다. 마이클 잭슨의 천부적인 재능을 연상시키면서도 카메라와의 케미스트리가 뛰어났다. 적임자임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레이엄 킹 역시 “자파르는 마이클 잭슨을 자연스럽게 보여주었다. 그의 삼촌을 연기하기 위해 이 역에 지원해 줘서 정말 감사하고 설렌다. 자파르 잭슨을 통해 마이클 잭슨의 삶을 빨리 전 세계에 보여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