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청보호' 목포로 예인 시작…10시간 이상 소요(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시속 5~7㎞ 속도로 예인 이동 중
역조류·예인선 고장 등 변수 많아
육상거치 뒤 원인 규명 감식 속도
뉴시스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목포해경이 8일 오후 6시 9분께 전남 신안군 소허사도 동쪽 해상에서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 선체를 똑바로 세우고 있다. (사진 = 목포해양경찰서 제공) 2023.02.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안=뉴시스] 변재훈 기자 = 전남 신안 해상에서 전복된 청보호가 사고 닷새 만에 예인선에 이끌려 가까운 조선소로 이동한다.

기상 상황, 예인선 기관 고장 등 여러 변수가 있지만 10시간 안팎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목포해양경찰서는 9일 사고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날 오전 8시 40분부터 사고 해역과 7해리(12.96㎞) 떨어진 신안군 임자면 소허사도 앞에서 바로 선 청보호가 목포 한 조선소로 이동 중이다"라고 밝혔다.

전복됐다가 바로 세우는 원상 복구(원복) 작업을 마친 청보호는 물 위에 뜨는 데 무리가 없어 예인선에 이끌려 이동한다.

육상 거치 장소는 현 위치와 직선 거리로 32해리(59.264㎞) 떨어진 목포의 한 조선소다. 임자도를 지나서 암태도~압해대교를 지나 목포북항 인근 조선소로 이동한다.

예인 속도는 3~4노트(시속 5~7㎞)로 10시간 가량 소요될 것으로 해경은 전망했다.

다만 조류가 항행 방향과 반대로 흐르면 1~2노트 가량 속도가 줄어 이동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 또 선체를 끌던 예인선 기관 고장 등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했을 때에는 조선소 도착 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다.

해경은 조류 변화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한편, 만일에 대비해 해경 경비함정 등 대체 예인 선박도 주변에 상시 대기하고 있다.

앞서 해경 등 구조 당국은 전날 오후 6시 9분께 뒤집혀 있는 청보호를 바로 세우는 데 성공, 선내 배수·수색 작업을 병행했다. 현재 선체 상태는 외부 충돌, 구멍(파공) 등은 맨 눈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전복 당시 수중 수색 과정에서 구조 당국이 선저를 일부 자른 단면이 원복 직후 바닷물이 차오르고 있다고 해경은 전했다. 임시 차폐는 했지만 해상 작업 한계로 물이 조금씩 새고 있어 배수 펌프 1대를 가동하고 있다.

뉴시스

[목포=뉴시스] 김혜인 기자 = 지난해 3월 전남 한 조선소에서 건조된 24t급 청보호 어선 선체. 2023.02.08. (사진=독자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경은 조선소 육상 거치 뒤 최종 정밀 수색을 벌인다. 앞서 전날 오후 7시부터 57분간 조타실·식당·선원 침실·선수 어창· 각종 창고 등을 빠짐 없이 수색했으나, 만에 하나라도 실종자가 남아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해경은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육상 거치 이후 가급적 신속하게 관계기관 합동 감식에 나선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해양교통안전공단, 서해해양경찰청, 목포해경 등 관계기관이 합동 감식에 참여한다.

특히 '기관실부터 물이 차기 시작했다'는 선원 증언을 바탕으로 침수 유입 경로와 경위 등을 확인한다.

또 승선원 변동, 통신기 증설 등 3차례에 걸친 검사와 1차례 정비(따개비 제거·선체 하부 도색) 과정에 문제는 없는지 조사한다. 구명뗏목 미작동 의혹에 대해서도 설치 기준, 작동 조건 등을 다각적으로 들여다 본다.

한편 지난 4일 오후 11시 17분께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16.6㎞ 바다에서 청보호(승선원 12명)에 물이 들어 찬 뒤 전복됐다.

선체에서는 지난 6일 하루에만 기관장 김모(64)씨와 선원 주모(56)씨, 여모(54)씨, 이모(58)와 또 다른 이모(46)씨 등 5명이 발견됐으나 모두 숨졌다. 현재까지 실종자는 4명(한국인 2명·베트남인 2명)이다.

나머지 선원 3명은 사고 직후 주변 민간 상선에 의해 구조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