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민주 “폭탄주가 성과? 독도·위안부 문제 거론됐는지 진실 밝혀라…외교참사 사죄해야”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며 생맥주로 건배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위안부 합의 문제가 거론됐다는 일본 현지 언론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실에 진실을 밝히라고 19일 촉구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기하라 세이지(木原誠二) 일본 관방 부장관은 회담 직후 (현지 언론에) ‘독도 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다’고 밝혔다”며 “그런데도 대한민국 대통령실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었다고 강변하기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실을 향해 “일본 주장이 사실이 아니면 왜 거짓말을 하냐고 항의하지 못하느냐”며 “거짓말을 하는 것은 일본이냐, 아니면 한국이냐”고 따져물었다.

임 대변인은 “미국 전 대통령인 리처드 닉슨이 자진사퇴한 결정적 원인은 거짓말이었다. 그만큼 정부 권력의 거짓말은 중대한 문제”라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윤석열 대통령은 ‘오너’인 국민 앞에 진실을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임 대변인은 또 “윤 대통령은 일본의 큰 환대를 받고 돌아왔다고 주장한다”면서 “굴종 외교, 호구 외교라는 국민 비판에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와 화합주라며 폭탄주 말아 마신 것이 외교 성과냐”고 비난했다.

이어 “만찬에서 ‘기시다 총리가 일본 정치권에서 술이 가장 센 것 아니냐’고 묻는 것이 정상외교냐”며 “오죽하면 일본마저 ‘이렇게 하면 한국 국내 정치에서 괜찮을지 모르겠다’고 윤석열 정부를 걱정할 정도”라고 꼬집었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은 나라 팔아먹는 영업사원 대통령은 필요 없다”면서 “윤 대통령은 전대미문의 외교참사를 솔직히 인정하고 국민에게 사죄하라”고 말했다.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대변인이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한일정상회담 관련 논평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독도·위안부 논의’ 논란과 관련한 박진 외교부 장관의 설명을 언급하며 “기시다 총리의 해당 언급이 있었다는 말이냐. 그런데도 윤 대통령은 맞받아 따지지 않고 침묵으로 넘겼다는 말이냐”고 따졌다.

박 장관은 전날 KBS 9시 뉴스에 출연, 정상회담에서 “독도라든지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서 논의된 바 없다”면서도 “정상회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대통령실도 지난 17일 언론 공지를 통해 “한일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든, 독도 문제든 논의된 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오 원내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일본에 외교관계를 복원해달라고 사정하러 간 것이냐. 왜 당당하게 따지고 항의하지 않았는지 말을 해보라”며 “위안부 합의와 독도 문제가 국가 안보를 위해 비공개해야 할 만한 사안이냐”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정상회담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는데, 윤 대통령이 공개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국민들에게 사실을 알릴 자신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는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석열-기시다 한일 정상회담 분석 및 평가’ 긴급좌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김상희 대책위원장은 보도자료에서 “윤 대통령은 무슨 근거로 자신의 임기 이후에도 효력이 유지되는 (강제징용 배상 관련) 구상권 청구 여부를 다른 나라 정상 앞에서 약속하느냐”며 “사과도, 배상도 없이 일본에 완벽히 면죄부를 준 정상회담이었다”고 혹평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