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기현, 당 지지율 하락에 "청년·수도권 민심 얻기 행보할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김재원 5·18 발언, 지지도 하락 주 요인 아냐"
"지도부 바뀌는 과도기에 주69시간 개편 혼선"
뉴시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20.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새 지도부 출범에도 당 지지율이 오르는 '컨벤션 효과'가 없다는 지적에 "어떻게든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다. 청년층, 수도권 지역 민심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행보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컨벤션 효과가 없다는 이유를 무엇이라 보나'라는 질문에 "언론에서 분석한 바에 따라 천양지차이기 때문에 그 이유를 말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3~17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2505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를 물은 결과 국민의힘 지지 응답률은 지난주보다 4.5%포인트 하락한 37.0%였다. 40% 아래로 내려간 건 7주 만이다.

김 대표는 김재원 최고위원이 5·18 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수록에 반대하며 "전라도에 대한 립서비스"라고 밝힌 게 지지도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에 "일정 부분 부인할 수는 없지만, 주된 요인이라는 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의 발언은 순수하게 개인적인 발언이었다. 본인의 설명이 있었고 사과까지 했다"며 "우리 당 입장은 한결같이 과거나 지금이나 다름없다. 대통령실도 다름없다는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주 69시간 근로제 개편'과 관련해 혼선이 빚어졌다는 지적에는 "당 지도부가 바뀌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입법예고가 되고 외부에 공표됐다. 충분한 협의가 진행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앞으로는 그와 같은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당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강제징용 대위변제 관련법을 만들었다는 주장에는 "노 전 대통령 시절에 민관합동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일본에 더 이상 (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그때 공동위원장이 이해찬 전 대표였고, 문재인 전 대통령도 같이 참여해 활동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비례대표를 50석 더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도 개편안이 비례성을 확대하려는 목적이라는 주장에는 "지금도 비례성이 확대되지 않았나"라며 "지역별 민심과 인구별 민심을 반영한 선거제가 (이미) 만들어졌다"고 반박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20.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최고위에서는 조수진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민생경제살리기특별위원회(가칭) 설치 안건이 의결됐다.

김 대표는 "지역별·분야별 대표성, 전문성 등을 잘 고려해 충분하게 다양성이 보장된 분들이 위원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단순히 한두 번의 보여주기식 행보가 아니라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 특위로 이끌겠다. 민생 해결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최고위원도 "권역별로 현장 목소리를 들려주고 신선한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선 작업을 하고 있다"며 "현장을 지향하는 가치를 담을 공식 특위는 일단 출범시켰고, 지난 금요일(17일) 오후부터 (인사들을) 직접 접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민생이라는 단어 자체는 외교·안보를 제외하고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다"며 "우리 당에서 해왔던 약자와의 동행이나 재해대책위원회 등 여러 위원회와 협업하고 역할을 증대시킬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