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기업 주도로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 질 높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과 일본, 기업이 주도해 전문가 수준의 자산운용 역략 키운다.

매년 확정기여형(DC)퇴직연금 증가..."개인이 자산 책임지려는 추세"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직장인 대상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은 제도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퇴직연금은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 중심 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

20일 박원주 자기주도적 자산관리연구소장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금융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OECD 국제금융교육주간 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했다.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의 실효성을 높여 근로자들의 자산 운용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박 소장은 적립금 운용과 관리 체계 등 투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투자에 관한 관심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며 투자 관련 교육 요구가 늘어나고 있어서다.

박 소장은 제도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자산 운용 방식을 가르치는 쪽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올해 초 퇴직연금에 가입한 근로자의 수는 700만명으로 나타났다. 적립금은 350조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근로자가 직접 운영과 관리 책임을 지는 확정기여형(DC)의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수혜자 스스로 적립금을 운용하려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박 소장은 미국과 일본의 금융교육 시스템을 예로 들며 국내에도 유사한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가 아닌 기업이 주도해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다.

미국의 경우 기업을 중심으로 '연금 전문가 자격 제도'를 도입했다. 은퇴 후 자신의 자산을 전문가 수준에서 운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일본 또한 확정기여형 사무국에서 'DC트레이너'를 선발해 자산을 관리하도록 유도한다.

박 소장은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 교육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김성일 경희대학교 교수는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실패 요인과 과제'를 발표했다. 김 교수 또한 자산운용을 키워드로 직장인 금융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퇴직연금 가입자 의무교육을 '퇴직연금 사업자'가 전담하는 것이 아닌 외부 금융기관과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 교수는 "퇴금연금제도의 핵심인 자산운용의 지속적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계속교육은 유명무실한 상황이다"라며 "가입자교육 의무 책임 주체에 혼란이 오는 상황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기적으로 '자본시장 교육청'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도 등장했다. 금융관련 교육과 주체가 불분명한 분위기에 반전을 주고 금융지식 전달을 정부가 자산으로써 취급해 금융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제언이다.

김 교수는 "금융 문맹 국가에서 금융을 공부하라고 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 "시민들의 연금 제도 인식 변화가 또한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