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막무가내식 아프리카 개척, 반감 샀나?…중국인 9명 피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을 상대로 공격적인 해외 사업을 벌이고 있는 중국인들을 겨냥한 잔혹한 피살 사건이 발생했다. 중국 외교부는 최근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현지에 파견돼 근무 중이었던 민간 기업 소속 중국인들이 무장한 현지 남성들에게 공격을 받아 9명이 현장에서 사망하고 2명이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일 밝혔다.

사건 발생 직후 시진핑 국가 주석은 이례적으로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부상자 치료에 전력을 다하라”면서 “법에 따라 살인 행위를 벌인 범죄자를 엄중히 처벌하고 중국 국민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공개적인 목소리를 냈다고 현지 매체 관찰자망은 보도했다.

사건은 지난 19일 중국 민간 투자기업이 막대한 자금을 동원해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현지 금광 채굴 작업을 하는 현장에 무장 괴한들이 침입해 현장에 있던 불특정 다수의 중국인들을 골라 총격을 가하면서 시작됐다.

금광 채굴 현장에는 다수의 중국인들과 현지 근로자들이 작업 중에 있었으나, 무장 괴한들이 느닷없이 들이닥쳐 중국 채광기업 파견 직원들만 색출해 공격하는 잔혹함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괴한들의 공격에 현장에 있던 중국 국적의 직원들은 손 쓸 틈도 없이 공격을 받아 9명이 현장에서 목숨을 잃고 2명은 중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생명이 위중한 상태로 전해졌다.

중국 외교부와 현지 매체들은 이들 괴한들의 공격 이유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근 들어와 중국 정부와 민간 기업이 대규모 자본을 동원해 공격인 투자를 이어온 것이 반감을 사며 무장 괴한들의 공격 대상이 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돌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로 아프리카 대륙에 진출한 기업체 소속 중국인 직원들이 현지 무장 괴한들에게 공격을 받는 것은 비단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07년 본격화된 중국의 아프리카 진출 사업 프로젝트 이후 매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무장 세력들의 공격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에는 나이지리아 에보니 인근의 광산 채굴 현장에서 중국인 1명이 오토바이를 타고 온 무장 괴한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현장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또, 2021년 4월에도 나이지리아에서 중국인 근로자 4명이 납치됐다가 구사일생 끝에 구출된 사건이 공개된 바 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시 주석의 공개 발언이 있은 직후 사건 현장에 비상체제를 가동, 24시간 영사관 당직 근무 체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 주중 아프리카 대사관과의 교섭을 제의, 아프리카 대사관은 실무진을 꾸려 자국 내에서 발생한 중국 국민 살해 사건 후속 처리를 위해 사건 현장으로 이동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또,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정부는 사건 발생 지역에 병력을 파견해 치안을 강화하고, 현지에 중국인 직원들 전원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켰다고 밝혔다.


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